산림기능사 필기대비 - 체인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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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사자격증으로/산림기능사 시험대비

산림기능사 필기대비 - 체인톱

by molbania3 2021.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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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기능사 필기대비 

체인톱


체인톱의 요구조건?

견고하고 절삭 효율이 좋아야 한다

가볍고 취급방법이 간단
소음과 진동이 적어야 한다
연료비 유지비 등의 경비가 적게 들어야 한다
가격이 저렴하고 소모품의 수급이 용이해야 한다
벌근의 높이를  되도록 낮게 절단할 수 있어야 한다

체인톱의 수명은 약 1500시간이다

주로 1기 통 2 행정 가솔린 연료를 사용한다.

 

** 체인톱(Chain Saw)은 전체 톱을 말하고,

** 톱 체인은 톱의 체인(Saw Chain, 또는 Cutting Chain)으로 된 칼날로 보면 된다.

 

 

체인톱의 구조는?

원동기 부분

동력 전달 부분

톱 체인 부분으로 구분된다.

구분 내용
원동기 부분 실린더, 피스톤, 크랭크축, 점화장치,
기화기, 시동장치, 연로텡크, 에어필터
동력전달 부분 쿨러치, 감속장치, 스프로킷
쏘 체인 쏘체인, 안내판,
체인장력조절 장치, 체인덮개

 

 

체인톱의  동력 전달 순서는

피스톤→ 크랭크축→ 원심 클러치→ 스프로킷→ 체인톱날

** 원심분리형 클러치 -> 톱 체인의 마찰력으로 동력이 전달된다.

 

 

톱 체인(Chain Saw)의 규격

피치 (3개 리벳 길이의 1/2)

체인톱 톱날의 구조
chain saw

 

톱 체인 날의 각도

구분 대패형 톱날 반끌형 톱날 끌형 톱날
가슴각 90도 85도 80도
창날각 35도 35도 30도
지붕각 60도 60도 60도

 

체인톱날의 각도
톱체인 날의 각도

 

 

톱 체인의 종류

종류 모양 구분
대패형
(둥근형, 치퍼형)
톱날이 둥굴고 절삭저항이 큰편이다.
톱니 마멸이 적고, 초보자 사용 편리
가로수, 흙, 모래가 묻어 있는 나무 벌목
초보자/ 가로수
끌형
(치젤형)
톱날이 각이져서 절삭저항이 낮다.
각줄로 톱날세우기가
초보자에게 어렵다
각줄 / 숲가꾸기
반끌형
(치젤형)
윗톱날과 가로톱날의
접합부가 둥근편이다.

톱날세우기에 원형줄을 쓴다.
원형줄/ 대경재 목재

** 기타 톱 체인으로는  톱 파일형, 안전형이 있다.

** ★가로수 등의 벌목시는 대패형, 시험에 자주 나옴

 

 

 

체인톱의 출력은?

구분 출력(kw) 무게(Kg) 용적
소형 체인톱 2.2 (2~3) 6~8Kg 60
중형 체인톱 3.3(3~4) 8~9Kg 80
대형 체인톱 4.0(4~5) 10~12Kg 100
초대형 체인톱 6.0 15Kg 120이상

 

 

톱날의 깊이 제한부의 역할은 무엇인가?

톱날이 한 번에 팔 수 있는 깊이

(절삭 윗날과 깊이 제한부의 높이차)

 

깊이 제한부가

절삭의 깊이,

각도,

절삭량을 결정한다.

 

깊이 제한부를 높게 연마 시

 - 절삭 깊이가 얇아 절삭량이 적어진다.

 

깊이 제한부를 낮게 연마하면

 - 절삭깊이가 깊어 절삭량 많으나 톱날에 과부하 발생한다. 

 

체인톱 깊이제한부
톱니 깊이 제한부

 

톱날의 연마하는 방법은?

톱날에 맞는 줄을 선택

한쪽 방향으로 줄질을 한다.

대패형은 수평으로 줄질

반끌형, 끌형은  수평에서 위쪽으로 10도 정도 상향 줄질을 한다.

줄의 직경은 1/10 정도로 상부 날 위로 올라오게 한다.

톱날 길이 일정하게 연마

 

** 줄(filedead smooth cut file) - 다듬질용 손 공구의 하나로 양질의 공구 강판에 줄눈을 절삭하고 담금질한 것으로 공작물의 표면을 평편하게 깎아내거나 모따기를 하는 데 사용한다.

 

 

안내판 길이는?

안내판 길이는 보통 30에서 40cm 정도

톱 체인의 평균 사용시간은 150 시간(체인)

안내판의 평균 사용시간은 450 시간

체인톱의 수명은 1500 시간

엔진출력 피치 안내판 길이
(30~40)
49cc 이하 0.325 33cm
50~60cc 0.325~0.375 40cm

** 1500시간 > 450시간 > 150시간

** 체인톱 > 안내판 3개, 안내판 > 체인 3개, 체인톱 > 체인 10개

 

 

체인톱의 연료는?

체인톱은 2 행정 가솔린 기관이다

연료는 가솔린과 윤활유(엔진오일)

25 : 1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

적용 예)
연료비는
체인톱 25:1, / 예불기 15:1 


체인톱- 가솔린 5.0L : 윤활유는 0.2L
예불기- 가솔린 5.0L : 윤활유는 0.33L

 

시간당 표준 연료 소비량은?

체인 톱 휘발유 1.5L /h

윤활유 0.06L/h  ( 4시간 작업 시 6L  : 0.36L)

고폭발로 인한 기계손상을 막기 위해  내폭성이 낮은 저 옥탄가의 휘발유 사용

 

** 예불기 : 휘발유 0.5L/h -> 윤활유 : 0.03L/h (15:1)

    예불기에 윤활유가 더 많은 비율로 들어간다.

** 옥탄가 - 연료가 내연기관의 실린더 속에서 공기와 혼합하여 연소할 때 노킹을 억제시킬 수 있는 정도를 측정한 값으로 antiknock rating이라고도 함. 옥탄가의 수치가 높을수록 노킹현상이 적은 고급휘발유로 평가된다.

 

 

★휘발유와 윤활유의 혼합비가 안 맞으면?

휘발유와 윤활유를 잘 섞지 않으면

- 연소 불충분으로 연소실에 오일이 쌓인다.

 

윤활유(오일) 함유비가 낮을 경우

 - 내부에 기름칠이 적어서 엔진이 마모가 된다.

 

윤활유(오일) 함유비가 높을 경우

 - 피스톤, 실린더 벽에 눌어붙어서 엔진이 마모된다.

 

 

 

체인톱 작업 시 주의 사항

3m 이내 사람이나 장애물 없어야 한다.

소경재는 비스듬히 20도 경사로 벌목

안내판 끝 쪽 윗부분(체인톱 코)의 접촉을 피한다.

어깨 높이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톱 체인이 나무에 끼었을 때  비틀어 빼지 않는다.

 

 

 

체인톱으로 벌목 작업 시 주의 사항

벌도의 경우 풍향, 수형, 지형, 인접목을 고려하여 벌도방향 정한다.

임목의 재적 비율을 높이기 위해 벌채점이 낮아야 한다. 

 

 

 

주의해야 할 벌도방향은?

경사진 산림의 벌도 방향은 경사방향에 대해 가로방향, 또는 30도 경사진 방향

가선집재의 경우 집재로를 향하도록 벌도방향을 정한다.

트랙터 이용한 지면 끌기 집재는 어골형으로 집재로 바깥 방향으로

 

 

 

벌도목 가지치기 동작과 안전은?

톱은 몸체와 밀착

무릎은 약간 구부리고

오른발이 후방 손잡이 뒤로

왼발은 뒤로 빼어 안내판으로부터 거리 둔다.

 

안내판이 짧은 기계톱을 사용

장력이 있는 가지는 조금씩 절단하여 장력 제거 후 작업

체인톱을 가볍게 접촉, 전진하면서 절단

반력 현상 방지하기 위해 안내판 끝단 위쪽 부분으로 작업하지 않는다.

** Kick back (반력 현상)- 체인톱이 회전 중 안내판 코부분이 접촉되면 작업자 방향으로 톱날이 튀는 현상

 

 

체인톱 일반점검 항목은?

볼트, 너트의 이완, 탈락 등 확인

파손, 결손 부품 확인

연료, 윤활유 누출 확인

점화플러그 오작동 여부

체인 오일의 급유 확인

 

 

체인톱의 청소하는 방법은?

기계 와부의 흙, 톱밥 등을 제거한다.

에어클리너 및 급유구를 청소한다.

스프로킷 주위를 정리

쏘 체인의 청소와 톱니를 연마한다.

 

 

체인톱의 정비 항목

정비기간 정비 내역
1일 정비 에어필터 1일 1회 청소
안내판, 홈의 톱밥, 찌꺼기, 윤활유 제거
부드러운 솔에 휘발유, 경유에 뭍혀 씻어낸다.
주간 정비 안내판 홈깊이, 넓이, 회전롤러 견고정도
톱날의 마모, 파괴, 상해부분 점검, 교환
체인은 휘발유나 석유로 딱아서
윤활유에 담가둔다.

체인의 전동쇠 검사
점화플러그 점검 , 이상시 교환
본체는 압력공기로 청소
호스, 전기배선, 나사 점검
분기별 정비 분기별이나 작업시간이 150시간 이상은
철저 분해 소재한다.

연료통은 연료제거후 씻어둔다.
연료필터 청소, 필요시 교체
윤활유통은 휘발유로 씻고 거름망을 세척, 교환
시동줄, 시동스프링은 분해후 오물제거 마모 확인
냉각장치는 분해 송풍관 청소
점화장치는
기능검사만을 실시(분해 세척 안한다)

전류단속기늬 접촉부는 0.4mm 유지
원심클러치는 기능점검 및 청결상태
기화기는 연료막 점검, 기능검사
장기보관 연료와 오일을 비운다.
특수오일을 사용하여 엔진을 보호
매달 10분내로 가동
보관시 건조한 곳에

매년 1회 전문가의 점검

 

** 참고

에어필터 청소는 매일

에어필터가 더러우면 혼합비가 안 맞아서 연료 소비량이 많다. 기기 성능이 떨어진다.

체인톱의 점화플러그 양극은 0.4~0.5mm로 조정한다. (예불기는 0.6~0.7mm)

 

새 체인톱은 15~20시간 작동 후 나사 조인다.

분해하여 청소는 분기별, 150시간 이상 사용 시(체인의 사용만기 시간이다)

 

 

 

체인톱의 엔진 점검

불량원인 점검항목
엔진의
과열
연료점검,
점화플러그
냉각팬 오염
연료실 카본 부착을 확인
엔진
작동 안함
연료통로 막힘 확인,
연료 부족 확인

기화기 연결부 누출 확인
메인노즐 막힘 확인
점화장치 불량확인
오일탱크 비었거나
오일펌브확인
엔진의
가속 불능
에어필터 오염 확인
점화코일 결함 확인
단류장치 결함 확인
기화기 점검
조작미숙 확인

** 엔진과열 원인 -시험에 자주 나온다.

 

 

체인톱 각 부분 명칭
체인톱

 

체인톱의 구성과 역할은?

구성 역할
스파이크 체인톱 지지, 지렛대 역할
점화플러그 전극간극은 0.3~0.4mm
스트롤레버 엔진회전 속도 조절/ 기화기의 공기 차단판과 연결
에어필터 흡입되는 먼지나 톱밥제거
안내판 체인톱날 지탱, 레일 역할
마모가 심한 곳이 안내판 코 부분이다.
체인 느슨할 경우
코부분에 요철 발생
평균사용시간 450시간
안내판 덮개 원심분리형 클러치, 스프로킷 보호
스프로킷 체인을 걸어 구동하는 톱니바퀴
크랭크축에 연결되어 톱체인을 회전
클러치에서 동력받아 스프로킷이 톱체인 구동
기화기 주노즐, 제1 공전 노즐, 제2 공전 노즐
공기유입 닫아주는 판은 초크판, 스트롤차단판 2개

** 스프로킷 - 톱체인 구동의 역할이 중요하다.

** 스트롤 레버 - 기화기 연결 회전 속도

** 스파이크 - 체인톱 지지

 

 

체인톱의 안전장치

보호장치 내용
핸드 가드
(앞, 뒤 손잡이 보호판)
체인 끊어지면 손을 보호
손잡이 진동 완화
체인 브레이크 체인톱 튕현상 같은 충격시 톱을 강제정지
체인잡이 볼트 체인 끊어짐, 튐 방지
체인덮개 톱날로 부터 작업자 보호
완충 스파이크 체인톱의 지지 및 튕김방지
스트롤레버 차단판 장애물로 인한 엑셀레버 작동 방지
방진고무 소음 및 진동을 방지

** 안전장치는 중요하다. 

** 손잡이, 체인 잡이 볼트, 체인 덮게 스트롤 레버 차단판도 안전장치이다.

 

 

체인톱의 과열이 발생하는 이유?

- 사용연료의 부적합

- 점화플러그 불량

- 냉각핀 오염

- 냉각핀의 먼지

- 연료실 카본 부착

 

 

▶ 산림기능사 필기대비 - 예불기와 집재 장치

 

산림기능사 필기대비 - 예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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