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기능사 필기대비 요약 - 이론 산소량, 이론 공기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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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기능사 필기대비 요약 - 이론 산소량, 이론 공기량

by molbania3 2022.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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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기능사 자격증 필기시험 대비 요약

이론 산소량, 이론 공기량, 공기비


 

건조 공기의 성분 조성은?

(평균 분자량 28.97kg/kmol)

구분 산소 질소 other
분자식 O2 N2 -
질량분률(%) 23.20(23.2) 75.47 1.33
체적분률(%) 20.99(21) 78.03 0.98

건조 공기의 대략적인 성분 조성은 질소와 산소만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가정하고, 산소를 제외한 성분은 모두 질소로 취급한다. 따라서 공기는

체적분율로 산소 21.0%, 질소 79.0%,

질량분률로 산소 23.2%, 질소 76.8%로 취급하고

공기의 상당 분자량은 28.97kg/kmol로 계산한다.

 

산소 O2 = 32g

질소 N2 = 28.02g

 

32g x 23.20%(중량비) =  7.42 

28.02g x 75.47%(중량비) = 21.15

산소, 질소 합계 28.57 + Other =  28.97kg/kmol

 

 

연료 구성 원소의 완전연소에 필요한 공기량

원소명 원자량 고발열량
(MJ/kg)
저발열량
(MJ/kg)
필요산소량 필요공기량
kg/kg m3N/kg kg/kg m3N/kg
탄소 C 12.01 32.76 32.76 2.66 1.87 11.48 8.89
수소 H 1.01 141.8 120.0 7.94 5.56 34.21 26.48
유황 S 32.06 9.26 9.26 1.00 0.70 4.30 3.33
산소 O 16.00 0 0 -1.00 -0.70 -4.31 -3.34
질소 N 14.01 0 0 0 0 0 0

 

 

이론산소량(Oo) - 고체, 액체연료

★ 연료의 연소에 대한 필요한 산소의 중량

연료무게 대비 산소무게 공식
연료무게 대비 산소무게 공식

분자량으로 수치를 계산할 수 있다.

C + O2 = CO2, 12 + 32와 반응,  32/12 = 2.667

H2 + O = H2O, 2 + 16과 반응, 16/2 = 8

S+ O2 = SO2, 32 + 32 반응, 32/32 = 1

O = -1

** 연료 중에 포함된 산소량은 그대로 빼준다.


★ 연료의 연소에 대한 필요한 산소의 부피

연료무게 대비 산소부피 공식
연료무게 대비 산소부피

중량 대비 70%로 부피비를 적용한다.(이유는?)

2.667 x 70% = 1.867

8 x 70% = 5.6

1 x 70% = 0.7

-1 x 70% = -0.7

 

** 외울 것도 없이 분자량으로 계산되는 중량 대비 수치만 기억하면 부피 대비 비율을 쉽게 알 수 있다. 교재에 이유는 설명이 없다.

 

 

■문제,  석탄의 중량비가  C/H/O/S = 86%/4%/8%/2% 일 때, 석탄을 연소할 경우 필요한 이론 산소량(Sm2/kg)은?

산소량 단위가 부피로 제시됨
1.867C +5.6H +0.7S - 0.7O
  = 1.867X 0.86 + 5.6 X 0.04 + 0.7X0.02 - 0.7X 0.08
  = 1.605 + 0.224 + 0.014 - 0.056= 1.787 Sm2/kg


석탄을 연소할 경우 필요한 이론 산소량(kg/kg)은?

산소량 단위가 중량으로 계산하면
2.667C +8H +1S - 1O
= 2.667X 0.86 + 8 X 0.04 + 1 X0.02 - 1 X 0.08
= 2.293 + 0.32 + 0.02 - 0.08
= 2.553 kg/kg

산소요구량(중량)에 70%를 하면 산소 요구량(부피)이 나온다.
= 2.553 X 70% = 1.787 Sm2/kg

기체 연료의 이론적 산소요구량

기체의 연소는  CH + O2의 반응이다.

기체연료의 반응식
기체연료의 반응식

C = C +O2  = CO2로 반응하고

   = C  1개와 O2 1 개가 1 : 1 반응 m = m으로 그대로 가져온다.

   =  mCO2

H = H2 + O = H2O로 반응한다.

   = H 2개와 O2가 반개  2 : 1/2로 반응 , 1 : 1/4로 반응한다.

   = 1/4H + O2

   = n/2 H2O

 

** 먼저 반응 각각의 량을 알고

   산소 중량 = 32 (산소 1개와의 반응식이니까)
   연료의 중량은  =  12m + 1n (C, H 량)
   반응 산소량은  = (m + n/4) O2
   (m + n/4)가 중요한 포인트이다.


 

★연료 무게당 산소 요구량(중량)

     (m + n/4) X ( 산소 중량 / 연료 중량(CH))

    =  (m + n/4) X 32 / (12m + 1n)

 

★연료 무게당 산소 요구량(부피는 70%)

     (m + n/4) X ( 산소 중량의 70% / 연료 중량(CH))

    =  (m + n/4) X 22.4 / (12m + 1n)

 

★연료 부피당 산소 요구량(부피는 70%)

     (m + n/4) X ( 산소 부피량 / 연료 부피량)

    = (m + m/4) X (22.4 / 22.4)

    = (m + n/4)

 

** 부피는 같은 량으로 반응한다.


이론 공기량(Ao) - 고체, 액체 

산소 반응식에서 공기 중 산소량은 (중량은 23.2%, 부피는 21%)

 

★고체, 액체 연료 무게당 공기 요구량(중량, 23.2%)

연료대비 공기무게 공식
연료대비 공기무게 공식

 

 

★고체, 액체 연료 무게당 공기 요구량(부피, 21%)

연료대비 공기부피 공식
연료대비 공기부피 공식

 

 

★기체 연료 중량당 공기 소요량(부피,  21%)

연료대비 공기부피 공식
연료대비 공기부피 공식

 

 

★기체 연료 부피당 공기소요량(부피,  21%)

기체의 부피는 1:1로 반응한다. (중량과는 차이가 있다 1/1로 반응)

연료대비 공기부피 공식
연료대비 공기부피 공식

 

 

유효 수소(available hydrogen), 자유수소(free hydrogen)


연료가 산소와 반응하여 연소할 때의 발열량에 기여하는 순수 수소량. 
연료 중에 포함되어 있는 수소 원자 중 물(H2O) 형태로 존재하는 수소는 발열량에 기여하지 않는다. 연료의 분석 결과로부터 수소와 산소와의 양을 알고 산소량의 1/8이 H2O를 형성하고 있는 수소라고 생각하여 이를 발열량에 기여한 수소량( H - O/8(7.94))으로 하고  유효 수소라고 한다.

자유수소
유효수소

 

이론공연비(理論空燃比)

어떤 연료 1kg을 완전 연소시키는 필요한 이론 공기량(Lth)을 그 연료의 이론공연비라 한다

 

 

연소 처리법 별 적정온도는? ★

직접연소법 650~800℃

촉매산화법 300~400℃

 

촉매3-4 직접연소는 두배 65-8

** 가끔 이문제도 나온다 머리아프다

 

 

 

연소 시 공기비가 클 때 나타나는 현상은?

** 자주 출제되는 문제이다.

 

공기비가 높다는 것은 연소반응의 산소량이 적다는 말이다.

공기비 공식
공기비 공식

열손실 증가 (산소 외 다른 공기를 데워야 하기에)

연소실내의 온도 감소(화력이 약하다)

배기가스 중 SOx,  NOx 발생량 증가(불완전 연소의 확률이 높다)

오염물질 희석효과 증가(희석, 공기가 많아서?)

 

 

 

■문제, CH4 94%, CO2 4%, O2 2%인 기체 1Sm3/kg에 대하여 9.5m^3을 사용하여 연소, 공기비는?

 

기본 반응식 = 연료 + 산소 = 이산화탄소 + 물

반응식 = CH4 + 2O2 = CO2 + 2H2O

실제공기량(A) = 9.5m3
이론산소량(Oo)
   = 실제 연료 중 94%가 연료이다.
   = (m + n/4) X 94% = 1.88 Sm3
   = 첨가된 산소량 2% 차감
   = 1.88 - 0.02 = 1.86
   Oo = 1.86

이론공기량(Ao)
   Ao = Oo / 0.21 = 1.86 /0.21  = 8.857

공기비
   m = A / Ao
   m= 9.5/8.857 = 1.0725

** 조금만 응용하니 머리가 터지겠음.


발열량

단위질량의 연료가 완전연소했을 때 방출하는 열량

 

 

★ 고위(Hh) 발열량(듀롱식)

    ** 원소분석에 의한 측량법이다.( 시험에 나올 수도 있다)

 

- Higher heating value

총발열량이라고 한다.  연료 중의 수분,  연소에 의해 생성된 수분의 응축열을 포함한 열량

고위 발열량 공식
고위 발열량 공식

 

 

★ 저위(Hl) 발열량

- Lower heating value

고위발열량에서  수분 및 연소에 의해 생성된 수분의 응축열을 제외한 열량, 

통상적으로 소각로의 설계기준이 되는 진발열량. 시험문제는 저위발열량 구하기가 더 많이 나온다.

저위 발열량 공식
저위 발열량 공식

고위, 저위발열량 구하기 문제풀이는 여기로

▶발열량 구하기 -  계산문제◀

 


 

폐기물의 발열량을 측정하는 실험장치는?

Bomb Calorimeter

 

** 밤 칼로리미터, 칼로리를 기억하면 된다. 지문에 열량(칼로리)측정이라고 되어 있다.

** 시험에 가끔 나온다.  사실 책에서 안나오는 것은 없다. 자주나오냐, 가끔 나오냐의 차이일 뿐

 

 

 

저위발열량 측정방법은?

단열열량계로 측정

추정식에 의한 측정법

원소분석에 의한 측량법

 

 

연소 후 최대 이산화탄소 량 측정

탄소량 공식
탄소량 공식

 CO2max 구하기 문제풀이는 여기로

CO2max- 환경기능사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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