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의 수 제한(무효클릭)과 해제
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스토리/IT 스토리

애드센스 광고의 수 제한(무효클릭)과 해제

by molbania3 2022. 8. 4.
반응형

8월 4일 아침에 눈 떠보니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수가 제한되었다"는 경고 메시지가 떴습니다. 대부분이 무효 트래픽이 감지되어 조사하겠다는 말이고 그동안은 광고 게재를 안 할 것이고 돈도 안 주겠다. 그리고 무효 트래픽이 자기네 광고정책에 위반된다면 계정을 영구 정지시키겠다는 말이다.

 

대부분의 해결책은 "기다림"이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10일 정도 기다린 것 같습니다..


1. 경고 메시지

가끔 애드센스에 광고 게재 중단 경고를 받은 글 들을 심심찮게 읽기는 했는데 내게도 이런 일이 생기다니 신기하고 불안하기도 하고 뭘 잘 못했는지 생각하게 된다.

광고중단 경고 메세지
광고중단 경고 메세지


아래와 같은 이메일도 와 있었습니다.

최근 게시자님의 애드센스 계정에서 무효 트래픽 문제가 확인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게시자님의 계정에 광고 게재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 이 제한은 Google에서 계속 계정의 트래픽을 모니터링하면서 자동으로 검토 및 업데이트됩니다.

8월 3일 오후부터 무효 트래픽으로 인하여 광고 게재 제한이 걸렸다. 광고는 바로 중단되었다.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 내가 광고를 눌렀다는 말인가?

그럴 일은 없다.

게시자님의 계정에서 광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 잠재적인 무효 트래픽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무효 트래픽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따라 엄격히 금지됩니다.

 

여하튼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 무효 트래픽을 사용했으니 조사하고 알려 줄게 그동안 광고는 중단, 돈도 못 준다 이런 말이다.  심하면 영구히 계정 중단도 시키겠다. 


2. 원인


원인을 고민해보면 딱히 이유가 없다.  다른 블로거와의 광고 클릭 품앗이를 하는 것도 아니고 다만, 구글에서 내 글이 검색이 잘되는지 글 배치가 잘 맞는지, 링크가 걸린 글 들이 잘 연결되는지 확인은 자주 하는 편이다. 특히 대부분의 글들을 PC에서 티스토리를 작성하는 것이라 모바일에서의 레이아웃을 맞추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니어서 자주 확인하는 편인데 여기서도 절대로 광고를 클릭한 적이 없지만 이게 문제 된 것인가?

그 외에는 의도적으로 광고를 클릭한 적은 한 번도 없다. 가끔 모바일 전면광고를 종료하려다. 클릭이 된 적은 한두 번 있지만 그런 경우 글의 소유자임을 알고 애드센스에서 무효로 처리하고 있는 것 아닌가? 

 

걸리는 게 있다면, 최근에 클릭수가 많아졌다는 점이다. 두 달 전부터 Naver 검색량이 많이 늘어나더니만 덩달아 클릭수도 늘어났고 수익도 늘었다. 이게 제일 불안한 점이긴 하나 검색량이 늘면 클릭수도 느는 것은 당연한 게 아닌가?


그 외에는 딱히 이유가 없다.

 

아마도 글의 조회수 대비하여 클릭수의 비율이 기준을 넘어간다든지. 글의 조회수 대비 무효 조회수의 비율이 기준을 넘었다든지 하여 조사하겠다는 것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잘 모르겠다. 구글만이 그 이유를 알 수 있겠다.


3. 해결책

 

대부분의 해결책은 "기다려"라는 것이다. 30일간 조사한다고 되어 있는데 대부분은 7일에서 10일이면 결정되는 것 같다. 광고 크롤링 오류도 대부분 7일 정도 지나서 해결이 되듯이 비슷한 시기에 결정 나는 게 아닌가 한다.

이런 광고 중단이 걸리면 개인이, 블로거가 해결할 수 있는 게 없어 보인다 해결방법의 타이틀을 달고 있는 다른 블로그의 글을 살펴봐도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일은 없어 보인다. 그리고 수백만의 블로거의 질문과 항의를 항상 친절하게 대답해 주는 구글이 아니기도 하다. 이런 불친절한 회신을 경험한 바, 다음이나 네이버도 마찬가지이다.


4. 또 하나 걸리는 것은

 

게시자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계정에 추가 시정 조치가 적용되거나 계정이 영구적으로 정지될 수 있다는 섬뜩한 경고이다.

 

처음 받은 경고에 기분이 나쁘지만 계정 정지만 아니면 기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앞으로는 광고를 클릭할 일은 없으니 문제없겠지만 구글이든, 다음이든 내 글은 검색조차 하지 말아야겠다. 검색해보고 디시 읽어보고 틀린 것이나 배치가 안 맞는 것은 수정하고 하는 것은 정상적인 블로거의 활동이 아니든가?

어렵다. 계정 정지 없이, 별일 없이 광고 제한이 빨리 풀리기만 바랄 뿐이다. 이제 와서 새로 블로그를 파서 새로 시작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언제 풀리는지, 계정 정지까지 가는지 기다려 보자.(계정 정지당한다고 해도 그동안 벌어놓은 돈은 줘야 하지 않을까?)


5. 드디어 해제

8월3일 경고받고  다시 광고가 뜨기까지 10일 정도 걸렸습니다.  8월3일 경고받은 날부터 구글에서 자체 조사를 하더니만  8월 2일,  8월 3일 자  광고수익을 조정하더라고요.  이 기간 중에는 광고가 뜨지도 않고 그런데도  광고수익이 $0.01 수준으로 발생하더니만 8월 13일부터 다시 광고가 등장했습니다.

 

경고 받기 전보다는 적지만 광고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제 점차 원래의 수익으로 올라갈 거라 믿습니다.

해제까지
해제까지 10일

 

특별히 한일은 없습니다.

인터넷에서는 무효클릭을 신고하라,  구글에 문의 이메일을 보내라 등등의 해결책이 나와 있지만 결국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자체 조사를 하고 결론을 내야만 해결됩니다.  그 기간 동안은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애드센스의 정책에 위반한 사항이 없으면 대부분이 문제없이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장 30일내에는 구글에서 결론을 내어 준다고 합니다. 짧게는 대략 7~10일 정도는 걸리는 것 같습니다. 길게는 30일까지는 걸린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자기광고 클릭 않기, 자기 글 검색하지 않기, 남들에게 클릭 유도하지 않기 등등 기본적인 정책을 잘 지켜며 블로그를 작성해야 할 것 같습니다.

 

♠♠


728x90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