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기능사 필기시험 10일 합격 후기
본문 바로가기
기능사자격증으로/조경기능사 필기시험대비

조경기능사 필기시험 10일 합격 후기

by molbania3 2024. 1. 22.
반응형

조경기능사 필기시험 후기
 

2024년 조경기능사 필기시험을 준비했다. 약 10일 간에 걸친 공부를 했고 국가기술고시(?)에 합격한 후기이다.

1월 5일 "1차 시험접수기간"을 놓치고 2일 간 주어지는 추가 시험 접수기간(빈자리 추가 모집)에 아침 일찍 접수를 했다. 이른 시간이라서 그런지 집에서 가까운 지역을 선택할 수 있었다.
 
주어진 시간은 10일, 시험일을 빼면 공부할 기간은 9일이다. 작년에 조경기능사 필시시험을 준비한다고 잠시 공부한 적은 있었다. 빠르게 포기했지만 기억나는 것은  파고다 공원과, 인상 깊었던 일본의 추상적 고산수정원, 정원에 잔디를 까는 방법 정도이다. 그걸 믿고 기출문제를 풀어보았다.
 
"48점"
 
그냥 찍어도 나올 점수이다.
새로 공부를 해야했다.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기억력 수준에서 10일 간 공부해서 가능할 지 모르겠다.


조경기능사 시험 후기

 

시험시간
9:30분까지 입실하면 된다.
일찍 가면 대기시간에 요약본을 읽어 볼 시간과 장소가 있다. 09:50부터 시험을 시작한 것 같다.

국가자격 시험장 안내판
국가자격 시험장 안내판


 
시험 장소
한국산업인력공단 서울동부국가자격시험장이다. 서울 지하철 7호선 뚝섬유원지역  4번 또는 1번 출구에서 걸어서 4분 정도의 거리이다.
 
시험실은 이미 응시원서에 정해져 있다. 시험실이 정해지면 입구에 좌석표가 붙어 있는데 본인의 좌석을 확인하고 들어가면 본인 이름이 적힌 컴퓨터가 턱 하니 켜져 있다. 앉으면 신분확인, 주의사항 등등을 확인한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하는 CBT(Computer Base Test) 시험은 두어 번 경험한 터라 낯설지는 않다. 몇 번 해보면 긴장감도 줄어든다. 수능시험을 보는 것도 아니니…

준비물
공학계산기, 볼펜, 신분증이면 된다.
연습장은 공단에서 주는 것만 사용해야 한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서울동부시험장 위치
한국산업인력공단 서울동부시험장 위치

시험시작
처음부터 쭉 훑어본다. 나무종류를 묻는 게 몇 개가 나왔는데 본적이 있는 것 같은데 답이 기억이 안 난다. 병충해를 묻는 문제도 몇개 나왔다. 안 나오면 이상한 거다. 맞았는지 틀렸는지 확언을 할 수가 없다.
 
계산문제가 3 개가 나왔다.
표준벽돌, 2.0B 쌓기에 필요한 벽돌 개수 구하기
평떼붙이기 잔디 떼장 개수 구하기
25% 제조체의 100cc를 0.05%로 만드는 물의 양 구하기
차라리 계산문제는 확실해서 쉽다.
 
못 보던 문제가 많았다.(기출문제를 더 풀어보았다면 봤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인도조경에 대한 문제였는데 처음 보던 것이다. 꽃이름의 관점이름이었나 그런 문제. 콘크리트 시공부분도 나왔는데 공학적인 부분이 조금 어려웠다. (아직도 성형성, 시공성에 따른 워크빌리티 등등 이해가 잘 안된다)
 
시간이 많이 남았다.
계산문제를 한번 더 확인해 보고 개인적으로 채점을 해 보았다.
확실히 맞는 것. 31개
애매한 것. 12개
전혀 모르겠다. 17개
 
애매한 것에서 반 정도만 맞아주고, 전혀 모르겠다에서 찍은 것 4개만 맞아 주면  41개로 오차를 감안해도 68점이다.


대체로 기출문제에서 많이 나왔지만, 처음 보는 문제들도 더러 있다. 출제문제들을 보니,  일단 교재를 일독으로 공부하고 시험 며칠 전부터는 기출문제만 풀면서 교재의 해당 항목을 확인하는 것만으로 공부해도 될 것 같다.

기출문제 풀이에 더 많은 공부 시간을 투자하라는 것이다.


10일 공부 스케줄

변변치 않지만 직장을 다니고 있는 터라 공부할 시간은 많지 않았다. 평일은 야간에 3~4시간, 한 번뿐인 주말을 이용하여 집중적으로 공부하기로 한다.


1. 교재를 챕터별로 정독
교재를 챕터별로 모두 정독을 한 번 했다. 작년에 공부할 때의 기억이 조금씩 돌아왔지만 정확하게 기억나지는 않았다. 윤곽만 생각이 난다.

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을 모르고서는 자격증 시험에 대처가 안된다는 것을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안다.



2. 챕터별 문제를 풀어보면서
정독을 한 챕터별로 문제를 풀어보면서 틀린 것이나 몰랐던 것, 새로운 정보는 교재의 해당 부분을 찾아 다시 읽어보고 나중에 또 읽어 볼 요량으로 교재에 기록도 해두었다. 솔직히  교재를 다시 읽어볼 시간이 있을 것 같지는 않다.  무척 힘들었다.
 
그렇게 챕터별로 문제를 풀고 공부하는데 하루에 한 챕터를 공부하기도 쉽지 않다.

조경의 양식
조경재료
조경계획 및 설계
조경시공
조경관리
 
5개의 챕터를 공부하는데 8일 정도가 소요되었다.  물론 중간중간에 어영부영한 날도 있었고, 집중해서 공부를 한 날도 있었다. 그렇게 8일이 지났다. 교재를 다시 읽어볼 시간은 없었고 겨우 기출문제를 풀어 볼 시간이 하루 밖에 안 남았다.

그래도 시험인지라 시험일자가 다가올수록 더욱 마음의 여유가 없어진다.

최소한 한 달은 공부 계획을 세우고 공부를 해야 할 듯하다. 본인은 작년에 조경기능사 필기시험대비 교재를 일독한 경험이 있어서 도전을 한 것이지만 크게 도움이 안 된다.

솔직히 일주일이나 열흘 동안에  기출문제만 풀고 합격했다는 후기를 쓰는 사람들은 대단히 똑똑한 사람일 거라 생각한다.


3. 계산문제
차라리 계산문제가 훨씬 쉽다. 조경기능사의 계산문제는 환경기능사나 전기기능사의 계산문제에 비하면 누워서 떡먹기이다. 조경기능사 필기시험에서는 자주 나오는 계산문제를 몇 번만 풀어보면 공식도 저절로 외워진다. 
 
어려웠던 것은 삼각지형 면적 구하기에서 헤론의 공식으로 구하기는 쉬우나 두변의 길이와 끼인 각을 주고 면적을 구하는 것은 삼각함수를 알아야 하기에 생각보다 어려웠다. 이건 그냥 포기한다.

헤론의 공식만 외우고 풀어본다.

참고로 조경기능사 계산문제를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어렵지 않다.
 


4. 어려운 것은 따로 있다. 
바로 수치들과 나무종류와 병충해 종류를 맞추는 일이다. 이것은 자주 나오는 몇 가지만 추려서 기억하는 것으로 한다.

음수 종류, 방풍림 수목의 종류, 공해에 잘 자라는 수목의 종류 정도이다. 나머지는 기억나면 맞추고 아니면 찍어야 한다. 병충해는 3대 해충인 흰불나방, 솔나방, 솔잎혹파리 정도, 그리고 "대오뽕" 대추나무빗자루, 오동나무빗자루, 뽕나무오갈병은 마이코플라즈마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

다 읽어보고 풀어보고 해도 그 나무가 그 나무다. 만약 수목의 모든 사진이 첨부되어 있다면 그나마 기억하기는 쉬울 것 같은데 교재는 그런 친절을 베풀지 않는다.


5. 시험 전날은 기출문제
시험 전날은 기출문제만 풀어본다.
문제는 기억력이다.

정말로 기억하기 어려운 것들. 수목의 종류와 초화류의 종류는 기억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공해 배기가스에 강한 수종과 방풍림으로 사용되는 수종, 이듬해에 열매 맺는 수종을 어떻게 다 기억하겠나!

봄에 피는 꽃, 개나리, 진달래 정도면 몰라도...

기출문제를 풀면서 교재에 안 나온 내용은 해당항목을 찾아서 다시 기록해 두었다. 예를 들면 한국 조경의 특징에 음양오행설이 있다는 정도이다. 


솔직히 10일 간 빡세게 한 공부는 힘들었다.
숫자 외우는 것은 너무 싫다.
나무너무 많다.



6. 시험 당일 아침 복습
뭐 따로 하지는 않았다. 나무수목 종류를 한 번 볼까 하다가 외워지지 않기에 기출문제 풀이를 건성으로 눈에 익혔다.

조경기능사 필기시험을 10일 만 공부하고 합격한다는 것은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많이 힘들었다. 10일 만에 합격하는데 천운이 필요한 지도 모르겠다.

두뇌 메모리의 워크빌리티가 많이 딸리면 1달은 족히 공부계획을 세워야 할 듯하다. 시험이라는 것은 자신감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조경기능사 필기시험 합격여부

 
10시부터 시작해서 30분 전에 끝냈다. 더 읽어 본다고 해도 메모리의 성능이 좋지 않아 기억날 리가 없다. 개인적으로 평가를 해도 68점은 가능하다고 생각되기도 했다. 알다시피 국가자격증 필기시험인 CBT에서는 바로 합격여부를 판단해 준다.
 
"73.33점"
44개가 맞았다. 애매한 것들이 대부분 맞았던 것일 수 있다.
여유롭게 합격이다!!!

짧은 시간이지만 알차게 공부한 보람이 있다. 물론 작년에 한번 공부한 것도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이제 실기는 어디서 어떻게 배워야 할지...

*조경기능사 실기 시험 내용과 배점 포인트

공부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에 적어 두었으니 혹시 필요한 분은 참고 바랍니다.
 

 

🔽조경기능사 필기시험 요약
🔽 조경기능사 자격증 시험정보와 후기

 

◆◆


 

728x90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