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는 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결합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 신상품 소개, 고객의 고충사항 처리, 시장조사,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숙련된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만듦.
원거리 통신을 이용하여 단순한 전화응대에서부터 컴퓨터를 이용한 최신식 기술까지 동 원하여 인 바운드와 아웃 바운드의 직무수행
2. 전망과 취업
주요 직업군은 텔레마케터, 고객센터 전화상담입니다. 아래에 구인구직 공고를 보면 대부분이 텔레마케터 아웃바운드 담당을 구인하고 소비자서비스센터나 홍보센터 등의 구인공고입니다. 다른 동류의 자격증인 소비자 전문상담사와 같은 일을 하는 게 아닌가 합니다. 대부분이 콜센터 직원이나 텔레마케터의 일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텔레마케터로 구인검색을 해봤습니다. 173건 정도의 구인공고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터를 구인합니다. 아래 추천 검색어를 보면 주요 업무를 알 수 있습니다. 금융, 보험, 학원, 학습지 등등입니다.
텔레마케터 콜센타로 검색하면 56건이 나오는데 위의 텔레마케터와 키워드가 중복된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텔레마케터의 구인공고가 176건이지만 구인은 공고당 1명부터 있지만 평균 3명 이상입니다. 실제로 구인은 500여 명으로 보시면 됩니다.
3. 자격시험
1년에 3회 정도 시험이 있습니다(과정 평가형으로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015년도에는 2,000여 명의 합격자들이 나오더니만 그 이후로는 1천여 명대로 줄어들었습니다.
인기가 없는 탓일까요?
아니면 소비자 전문 상담사라는 관련된 유사 자격증으로 분산된 탓일까요?
실제로 소비자 전문상담사는 한해 200여 명이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2020년 소비자 전문상담사 2급 기준)
연도 | 합격자 | 합격률 |
2020 | 761 | 20.8% |
2019 | 1,559 | 48.4% |
2018 | 1,222 | 35.6% |
2017 | 1,228 | 33% |
2016 | 1,847 | 44.9% |
2015 | 2.075 | 37.6% |
시험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기 : 판매관리/시장조사/텔레마케팅 관리/고객관리
실기 : 텔레마케팅 실무
4. 결 론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을 따고 텔레마케터의 수요는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자가 1천여 명이고 구인공고가 500여 건이면 일자리는 충분하지는 않지만 있습니다.
아래 자격증 취득정보를 보면 주로 20대의 남섬과 여성들이 많이 취득합니다.
구분 | 합격자 |
남자 | 328 |
여자 | 433 |
구분 |
합격자 | |
20대 |
608 | |
30대 |
57 |
20대가 전체의 90%이상 텔레마케터 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특히 20대 남자의 비율이 50%에 가깝습니다. 주로 젊은 층들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이 일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자리도 적지는 않습니다. 또 중장년층이 못 할 것도 없습니다. 젊은 층보다야 불리하겠지만 자격증 다고 도전해 봐야지요. 좋은 목소리와 열정적인 목소리가 있다면요. 그리고 솔직히 텔레마케터 관리사의 자격증을 요구하는 데도 별로 없습니다. 대부분이 현장에서 수습기간에 배우게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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