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전문 상담사 2급 전망과 취업
본문 바로가기
기능사자격증으로/기능사 자격증

소비자 전문 상담사 2급 전망과 취업

by molbania3 2021. 4. 11.
반응형

소비자 전문 상담사 2급 전망과 취업

 

기업 및 소비자단체,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물품과 용역 등에 관한 소비자 불 만 및 피해상담, 모니터링,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시, 소비자 조사 등 소비자 복지향상 유도하는 직무수행

관련 직업으로는 고객상담원, 소보자 보호단체 관리자 등이 있습니다.

 

1. 구인구직 정보

 

자격증 이름인  "소비자 상담사"로 검색해봅니다. 3건입니다.

결론이 이미 나와 있습니다.

소비자 전문상담사는 두 가지 길로 갈 것 같습니다. 상품기획이나, 광고기획팀에서 요구하는 소비자 자료를 만들어 제시하는 분야에서 일하거나  아니면 콜센터에서 일하거나입니다. 자격증 취득 현황을 보면 대부분이 후자가 맞을 것 같습니다. 

 

 

다시
소비자와 관련된 자격증이니 "소비자"로 검색해봅니다.

 

 

전체 214건이 나옵니다. 온라인 쇼핑몰 관리자(웹디자이너, SNS 광고 담당) 구인이 50% 이상입니다. 그리고 경영 기획자나, 상품기획자, MD나 광고기획 등등 일반 회사 광고, 상품 담당 구인공고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관련 직종의 경력자나 신입을 뽑습니다. 그리고 소비자 상담사, 콜센터 담당자도 몇몇 구인공고가 있습니다. 구인공고 내용을 살펴보면,

소비자 민원상담

콜센터삼담사

경영기획

상품기획

인터넷 쇼핑몰 관리자

영업지원, 상품개발

소셜 전문 마케터

웹디자이너

광고기획자

SNS 홍보 마케팅

쇼핑몰 관리자

쇼핑몰 웹디자이너

기타

 

2. 소비자 전문상담사 2급 자격증 정보

 

연도별 자격증 취득자, 많지 않습니다.

연도

응시자

최종합격자

합격률

2020

414

226

54.6%

2019

522

134

25.7%

2018

530

190

35.8%

2017

512

299

58.4%

 

연령별 자격증 취득자, 비록 많은 인원은 아니지만 20대, 30대, 40대가 골고루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특이하게 50대도 좀 있습니다.

연령대

최종합격자

합격률(%)

20대

67

65

30대

71

54.6

40대

64

48.5

50대

24

52.2

 

아래는 용어 정리 (자료는 매경 시사용어사전에서 가져왔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S : Customer Service

약칭 MD라고 하며, 유통업에 있어서 상품 구성 계획을 담당하는 스페셜리스트를 말하기도 한다. 상품화 계획, 구입, 가공, 상품 진열, 판매 등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는 동시에 책임까지 맡고 있는 전문인으로, 상품 기획에서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담당한다. 미국이나 우리나라의 일부에서는 원래의 의미를 축소시켜 바이어라고 부르기도 한다.

 

CS : Customer Satisfaction

회사나 기업에서 고객 또는 소비자의 만족을 목표로 하는 경영기법이다.

즉 고객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는 것에서 기업의 존재 의의를 찾고 이를 통해 고객들이 계속해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이윤을 증대시키는 경영기법이다.

 

CX : Customer Experience

회사나 기업에서 고객 또는 소비자의 만족을 목표로 하는 경영기법이다.

즉 고객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는 것에서 기업의 존재 의의를 찾고 이를 통해 고객들이 계속해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이윤을 증대시키는 경영기법이다.

 

MD : Merchandiser

약칭 MD라고 하며, 유통업에 있어서 상품 구성 계획을 담당하는 스페셜리스트를 말하기도 한다. 상품화 계획, 구입, 가공, 상품 진열, 판매 등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는 동시에 책임까지 맡고 있는 전문인으로, 상품 기획에서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담당한다. 미국이나 우리나라의 일부에서는 원래의 의미를 축소시켜 바이어라고 부르기도 한다.

 

PM : Production Manager

제품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담당하고 관리하며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마케팅 계획 수립과 집행, 예산집행, 각종 프로그램 집행, 심포지엄 등 제품과 관련된 모든 중요한 일을 결정한다. 권한이 큰 만큼 판매 실적 부진에 따른 책임과 부담도 매우 크다.

 

AE : Account Executive

광고대행사에 속해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한편, 광고주를 위한 광고 계획을 수립하는 사람. 에이이는 광고대행사를 대표하여 광고주와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동시에 광고주의 신임 아래 광고 활동을 대행하며, 광고대행사 안에서는 광고주 의사에 근거하여 크리에이티브, 매체, 조사 등의 업무를 조정한다. 또 광고주의 기업 이익을 제고하면서 광고대행사의 일원으로서 적정 수익을 도모하는 역할도 한다.

 

3. 결 론

 

소비자 전문상담사, 좋은 말로 소비자에게 상품을 소개하고 상담해주고, 소비자들의 NEEDS를 피드백해서 회사 상품기획팀이나 생산기획팀, 광고기획팀에 소비자 정보를 전달하는 하여 상품의 개선이나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고요. 쉽게 이야기하면 그저 콜센터 직원이 되는 것입니다.

 

자격증 취득자도 많지 않습니다. 별로 쓸모가 없다는 것이지요.  콜센터 직원은 교육만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상품기획이나 광고기획 즉, MD, AE에게 있어서 필요한 것은 열정과 창의성입니다. 자격증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728x90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