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기능사 실기대비 교육실습후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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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사자격증으로/산림기능사 시험대비

산림기능사 실기대비 교육실습후기 1

by molbania3 2022.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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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기능사 실기시험 대비 실습 후기 1

체인톱 분해와 정비, 연마
원목 재적 구하기
수라 설치하기


산림기능사 실기시험 대비 실습교육을 진행했습니다. 6주 48시간 교육을 받습니다. 산림기능사 실기시험과목을 중심으로 교육받은 내용을 주요 포인트를 중심으로 정리해 봅니다. 스스로도 도움이 되고 다른 분들에게도 나름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가능사 자격증의 특성상 도심에서 멀리에 있는 곳에서 진행하는 교육이라 다니기가 무척 힘들었고 새로운 내용을 배우느라 쉽지는 않았지만 선생님이 나름 이름 있는 기능인이라 제대로 배운 것 같습니다. 또한 단 1분도 쓸데없이 시간을 보내는 법이 없이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실기시험대비 교육은 시간대별로 다양하게 있습니다. 본인의 시간에 맞는 스켸쥴을 빠르게 결정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주말반은 경쟁이 치열해서 금방 정원이 차는 것 같아요.


실기시험 내용은
체인톱 분해정비 15분
체인 톱날 연마 10분
원목 재적구하기
수라 설치작업
와이어로프 고리 만들기 20분
방향베기(수구), 따라베기(추구) 10분
찔러베기 10분

상기 내용을 중심으로 배운 내용을 주의점과 포인트를 정리해 봅니다.


1. 체인톱 분해, 정비


보긴 봤지만 만져보는 건 처음인 기계라 낯설고 어찌할 바를 모르지만 겁낼 거 없습니다. 체인톱의 특성상 분해하여 정비하는 게 일상적인 일이라 "분해"과정이 생각보다 쉽게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너트 두 개만 풀면 쉽게 분해된다는 말입니다.

공구함에서 공구들을 꺼내서 톱의 오른쪽 옆에 가지런히 늘어놓습니다. 잊지 않기 위해서 순서대로 늘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하나 순서대로 늘어놔도 항상 잊어버리는 과정이 생기기도 합니다.

① 안내판의 바깥쪽에 표시한다. 가장 많이 잊어버리는 게 안내판의 좌우를 바꾸기 위해 보드펜으로 표시하는 과정이죠. 솔직히 형식적인 과정인지라 분해 정비를 하다 보면 표시한 것도 잊어버리고 그냥 조립하기 일수이지요. 나중에는 내가 표시한 게 어떤 것이지도 기억이 안 납니다. 만약, 보드펜 칠하여 안내판 좌우를 바꾸는 것에 점수가 있다면 무조건 감점일 겁니다. 뭐 그 정도는 감정당하고 말지 하시기 바랍니다.

체인톱 정비공구


이제 체인 브레이크를 풀고 분해를 시작합니다. 브레이크를 푸는 것을 무척이나 강조합니다. 체인 브레이크를 안 풀고 분해하면 조립 불가하다. 비싼 돈 들여 수리점에 맡겨야 한다. 등등 그렇게 중요한 문제를 이렇게 조작이 쉽게 만들어 놨지 하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의문이 생기는 건 나뿐인가??


② 체인 브레이크를 풀고
③ 렌치로 스프로킷 커버의 너트를 풀어냅니다.

④ 체인톱과 안내판을 분해합니다. 쉽게 분해됩니다. 책에는 톱날 먼저 빼라는데 그게 어디 쉽나요. 체인 먼저 뺀다고 고생하시지 마시고 그냥 빠지는 데로 빼냅니다. 빼낸 체인과 안내판을 가지런히 정리하고 이때 체인톱날은 톱날 방향이 앞쪽으로 가게 놓아둡니다. 조립 시 톱날 방향을 반대로 끼우지 않기 위함입니다. 반대로 끼우면 그대로 실격이라고 하죠.

⑤ 본체와 커버를 청소합니다.
⑥ 깊이제한부 척을 이용하여 안내판을 청소하고 평줄로 안내판을 줄질을 하면 됩니다.
기름 걸레질을 하고
⑧그리스(grease)를 주입도 잊으면 안 됩니다.
⑨ 체인도 붓질로 청소해주면 됩니다.


체인톱의 분해
체인톱의 분해


다시 조립,
분해는 쉬운데 조립 시는 브랜드마다 약간 씩 차이가 있습니다. 특별한 브랜드는 장력조절 나사의 위치를 조정해야만 안내판과 뚜껑을 조립할 수 있는 것도 것도 있습니다.

안내판을 걸어서 고정나사와 장력 조절 나사가 제 위치에 있는지 확인 후 (보드펜으로 표시한 것 확인)
② 체인을 뒤쪽 스프라켓에서부터 걸어옵니다.(창날각이 바뀌면 안 됩니다.)
각종 구멍이 잘 맞으면 안내판을 살짝 들어 올리면서 앞쪽으로 당겨서 맞추어 줍니다.

스프라켓 커버를 덮고, 일단 손으로 너트를 충분히 감아둔 채
장력조절을 합니다. 잘 조절됐는지 확인하고( 체인 장력은 손으로 체인을 앞쪽으로 당겼을 때 적당히 차르르하고 돌아가면 됩니다)

⑥ 렌치로 너트를 꽉 조여 주면 됩니다. 다시 한번 장력 확인, 체인 장력에 문제가 있으면 너트를 조금만 풀고 장력조절 나사로 조절하고 다시 조이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시작 전에 풀었던 체인 브레이크를 잠가주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체인 브레이크 풀고 잠그는 것 만 잊지 않으면 됩니다.


주의점!
반드시 체인 브레이크를 풀 것
장력 조절 나사의 위치를 확인할 것
장력 확인 시 톱 체인을 뒤쪽으로 돌리지 말 것
잘못된 것 고칠 시간도 충분하니 천천히 할 것
분해 조립 후 체인 브레이크를 잠글 것

여기서 안전!
분해조립을 연습하는 그 체인톱을 그대로 벌목작업에 사용합니다. 조립을 질 못하거나 너트를 꽉 조여주지 않으면 벌목시 체인톱이 날아갑니다. 실습 중 그런 일이 있었는데 찔러베기 연습 중 체인톱 스프라켓 커버가 벗겨지더니 체인톱날이 앞으로 튕겨 나가 버린 일이 있었습니다. 분해조립 마지막에 너트를 제대로 안 조여서 헐거워진 상태로 작업을 하고 진동(어마 무시한 진동이 오죠)이 발생하여 커버의 너트를 풀어버린 거죠. 체인잡이 볼트가 체인톱날을 사람 몸 쪽이 아닌 앞으로 튕겨 나가게 해 준 거죠. 체인잡이 볼트의 중요한 역할이죠.

선생님이 일일이 다니면서 너트를 덜 조였는지 확인이 어러운 상태입니다. 비록 분해조립 실습이라도 해도 조일 것은 확실하게 조여야 합니다.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체인 브레이크는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비, 작업 시에는 체인 브레이크를 푼다
작업후나 이동시 체인 브레이크를 잠근다.
엔진 끄면 반드시 체인 브레이크를 잠근다.
체인 브레이크는 항상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2. 체인톱날과 깊이제한부 연마


체인톱날은 원형 줄로 연마합니다. 사용하는 원형 줄은 3가지 사이즈(4.8mm, 5.2mm, 5.5mm)인데 그냥 중간 크기의 원헝줄을 골라서 바이스에 물려둔 톱날을 열심히 줄질 하면 됩니다. 원래는 피치의 길이에 따라 사용하는 줄이 다릅니다. (줄의 지름이 1/10 정도 창날 위로 올라올 정도)

피치 0.325 - 4.8mm 원형 줄
피치 0.375 - 5.5mm 원형 줄

톱날 연마
톱날 연마


① 중간 사이즈의 원형 줄을 들고 수평으로 밀면 됩니다. 원형 줄 자체가 10도 정도 위로 기울어져 있기에 그냥 밀면 자연스럽게 10도 위로 올라가면서 날이 갈리는 구조입니다. 왼손은 원형 줄 앞, 오른손으로 줄의 손잡이를 잡고 밀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당기면서 날을 갈면 안 됩니다.)

② 깊이제한부 척으로 톱날각(창날각)을 확인하면서 줄질 하면 됩니다. (끌형 30도, 반끌형 35도)

③ 깊이제한부 척을 칼날 위에 얹고 삐져나오는 깊이제한부도 갈아줍니다. 깊이제한부는 평줄(마름모 줄) 로 연마합니다.

④ 한쪽이 끝나면 바이스를 풀고 톱날을 돌려 물린 후 다시 줄질을 하면 됩니다. 시험장에는 톱날 2개 정도에 페인트가 칠해져 있다고 합니다. 줄질을 잘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가끔씩 창날각이 몇 도냐고 묻기도 한답니다.


3. 원목재적 구하기 - 말구직경 자승법


자승(自乘)은 제곱을 말합니다. 풀이를 하면 말구의 지름을 제곱해서 길이를 곱하여 재적(체적, 부피)을 구하는 법입니다. 일단, 공식 2개만 외우면 됩니다. 원목길이 6미터 미만 계산 공식, 원목길이 6미터 이상 계산 공식. 자세한 계산방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통나무 재적 구하기(말구직경자승법)◀



6m 이하 원목의 재적 계산 공식
말구직경cm x 말구직경cm x원목길이 m x1/10,000

6m 이하 원목의 재적 계산
6m 이하 원목의 재적 계산


원목의 재적은 가능하면 보수적으로 계산합니다.
말구직경은 소수 자리에서 버림
원목 길이는 소수 두 번째에서 버림(미터로 환산해서)
원목재적 값은 소수 5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 4자리까지
** 원목의 수피는 제외합니다.

12.9 x 12.9 x 2.15 x 1/ 10,000
= 12 x 12 x 2.1 x 1 / 10,000
= 0.03024 m3
= 재적은 소수 5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 4자리까지
= 0.0302 m3


6m 이상 원목의 재적 계산 공식
[ ( 말구직경cm + (원목길이 정수-4)/2 )^2 ] x 길이(m) x 1/10,000

6m 이상의 재적의 계산은 좀 복잡합니다. 외우기도 어렵게 계산이 됩니다. 기능사 시험에는 안 나오는 것인 데 일부 시험장에서는 가끔 문제로 출제된다고 합니다.

6m 이상 원목의 재적 계산
6m 이상 원목의 재적 계산



(말구 직경 + (원목 길이-4)/2)의 제곱을 구하고
이것에 길이를 곱하고 그 결과 값에 1/10,000을 곱하여 원목재적을 구합니다.

마찬가지로 가능하면 보수적으로 계산합니다.
말구직경은 소수 자리에서 버림
원목 길이는 소수 두 번째에서 버림(미터로 환산해서)
원목의 재적 값은 소수 4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 3자리까지(이렇게 배웠는데)
=> 실제로 확인해보면 대부분의 원목재적은 소수 4자리까지 표기되어 있습니다. 소수 5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 4자리까지 계산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괄호가 많습니다. 최종 계산을 한 후에 1/10000 해주어야 합니다.

먼저 (길이-4 )의 1/2
((7-4) / 2 ) = 1.5
= (18 +1.5)^2
= 380.25

= 380.25 x 길이 7.2 x 1/10,000
= 2,7378 x 1 / 10, 000
= 0.27378
소수 5자리에서 반올림
= 0.2738 m3

4. 중력 집재작업 - 수라 설치하기


수라의 일반적인 규격은
4200mm x 380mm x 9mm (길이x폭x두께),

수라의 설치는
경사로 20% 이상의 하향 중력 집재 가능한 곳

집재 거리는 50m 이상, 150~200m 내외

수라 설치
수라 설치


시험장에서는 팀을 이루어 작업을 한다고 합니다. 작업은 간단합니다. 실제 현장에서의 준비과정은 집재선(목재가 내려갈 통로)을 페인트나 테이프로 표시를 해둡니다. 거리는 30m, 통로 폭은 1m 정도입니다. 집재선 내의 잡목, 지장목을 제거 (여기까지는 시험장에서는 안 하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수라는 시험장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브래킷을 수라에 설치하고
② 수라의 길이방향 뒤쪽(위쪽이라고 보면 됩니다.) 45도 방향으로 말뚝을 박아둡니다. 말뚝은 뒤쪽으로 기울게 박아줘야 합니다. 맨 아래쪽(맨 밑쪽)은 반대방향 45도입니다.
③ 8자 묶음으로 흔들리지 않게 말뚝에 묶어주면 됩니다. 말뚝이 없으면 그루터기나 입목에 묶으면 됩니다.

가끔씩 8자 묶음과 매듭을 만드는 데 어려워하는 사람도 있는데 몇 번 하다 보면 됩니다. 매듭도 쉽고, 수라설치도 어렵지 않습니다. 매듭을 묶는데 설명을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군요. 그냥 묶으면 되는데… 설명하기가 더 어렵네요.



문제는 이제부터죠. 난이도가 있는 실기입니다.
와이어로프 고리 만들기
수구, 추구 베기
찔러베기


교육실습 후기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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