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기능사 실기대비 교육실습후기 2
본문 바로가기
기능사자격증으로/산림기능사 시험대비

산림기능사 실기대비 교육실습후기 2

by molbania3 2022. 5. 19.
반응형

산림기능사 실기시험 대비 실습 후기 2

와이어로프 고리 만들기


5. 와이어로프 고리 만들기


와이어로프는 중심 로프선(심선) 1 가닥, 스트랜드 선(소선으로 구성된) 6 가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가선집재 등에 사용하기 위해 강하게 고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와이어로프 고리 만들기는 그냥 보면 원리는 간단해 보입니다. 6 가닥의 와이어(스트랜드)를 빡빡한 와이어 본선 줄에 다시 꼬아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생각 외로 잘 안됩니다. 한 줄 안에 돌려서 집어넣어 감아주는 건데 쉽지 않습니다. 마음대로 되지 않습니다. 그것도 시험시간은 20분, 20 분 안에 완성해야는데 포기할까 싶을 정도로 잘 안됩니다. 연습용 와이어로프를 따로 구매하여 연습하는 데도 쉽지 않습니다. 이제는 온 손가락 마디가 다 아플 정도입니다.


처음 시도는 2시간 넣게 걸려서 “완성”을 못하고 실패, 더 이상 꼬아 들어가지 않더군요.
"자리가 왜 없지?"
"남은 가닥은 어쩌지?"

1 번째 작품
첫 번째 시도 작품



두 번째 시도,
거의 2시간 만에 완성하려는데 수업 끝. 집에 와서 저녁밥을 먹고 다시 시도, 1시간 정도 걸려서 완성, 라인이 하나 없어졌네요. 심선과 같이 말려들어 갔나 봅니다. 우와 이걸 20 분만에 해 내라는 것이라고??

가능합니다!!!

2 번째 작품
두 번째 시도 작품



4일째 되는 날, 아래 네 번째 작품, 시간은 30분 정도. 이제 모양이 잡혀 갑니다. 마지막 3번 줄을 끼울 때 한번 더 돌려서 잘못됐지만, 바로 풀어서 수정, 이제 와이어로프 고리가 만들어지는 원리가 이해되고 꼬는 요령도 살짝 생겼습니다. 이제 몇 번 더 연습을 통해서 예쁘게 마무리하는 방법과 시간만 단축하면 됩니다.

4 번째 작품
4 번째 작품


처음에는 도대체 이걸 어찌 만들어야 하는지 대략 난감에 손가락에 피도 나고, 두 시간씩 걸리는 이걸 20분에 해야 한다는 것에 이건 포기해야겠다는 생각도 했더랬지요. 두 시간 넘겨 걸려 생각해 가면서, 물어봐 가면서 만들어 내면 되더군요. 덕분에 손가락이 좀 얼얼해지긴 했지만요.


제가 생각하는 포인트는
원줄의 줄번호를 정확하게 뽑아내야 한다는 것

각각의 스트랜드 선을 끼운 다음에 그 선을 아래로 내린 다음 왼손으로 잡고 송곳을 돌리는 것

와이어로프 꼬기
꼬는 줄을 왼손으로 잡고

그리고 집어넣는 것을 쉽게 하려면,
90도, 180도 돌려준 송곳을 오른손으로 잡고 아래로 내리고 끼워 넣은 후, 다시 잡은 송곳을 놓고 왼손으로 밀어 넣으면 그나마 쉬워 보입니다.

와이어로프 꼬기
송곳을 오른손으로 잡고 내려준다.

송곳은 정확한 각도로 돌려야 한다는 것

한가닥을 본선에 세 번 정도 꼬아 주는데 첫 번째로 꼬아주기 위해 정확히 90도로 송곳을 돌려주고 두 번째, 세 번째는정확히 180도로 송곳을 돌려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적게 돌리면 다음 꼬아줄 때 무척 힘들어지고, 너무 많이 돌리면 약간 헐거워 지거나 꼬임에 빈자리가 생깁니다. 말은 쉽지만... 여하튼 와이어로프 고리 만들기는 시간이 문제가 될 듯합니다. 점수가 있다면 반이라도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18분 만에 완성품,

18분 내에 완성

나름 시간 내에 잘 완성한 것 같습니다. 이젠 시험장에서 실수만 안 하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시험장에서는 와이어에 종이테이프 감는 시간을 준다고 하는데 자신 있다고 그냥 하지 마시고 꼭 종이테이프를 감아 주세요. 혹시라도 작은 소선 하나가 삐져나오면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닙니다. 불필요한 신경 안 쓰게 꼭 감아 주세요.


교육실습 후기 3편


♀♀


728x90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