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관리기능사 자격증 전망과 취업 현실 1
본문 바로가기
기능사자격증으로/기능사 자격증

에너지관리기능사 자격증 전망과 취업 현실 1

by molbania3 2020. 6. 19.
반응형

 

청년들도 취업이 힘들고 웬만한 데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차지하고 있는 현실, 이 자격증으로 취업이 되는 건지 알아봅니다. 에너지 관리 기능사는 보일러공을 말합니다.

 

1. 에너지 관리 기능사 자격증 소개

 

보일러는 쾌적한 업무 및 주거환경을 위해 필수적인 것으로, 최근 시공 및 취급 업무가 증가하고 있다. 보일러의 효율적인 관리가 요구되면서 산업현장에서 보일러 시공 및 취급과 관련된 숙련기능인력에 대한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보일러기능사 자격제도를 제정하였다. 자격을 취득한 후에도 컴퓨터, PLC, 센서 등 자동제어에 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갖추어야 하고, 보일러 취급 업무에서도 냉방 및 대기, 수질 등 환경관리와 병행하는 형태로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거나 관련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다.

보일러기능사는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과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의 예방 그리고 건축물 및 산업용 보일러와 부속설비의 운영을 위하여 보일러 설치, 시공, 운전 및 유지관리에 필요한 배관, 용접, 검사, 조작, 보수, 정비 등의 작업을 담당한다. 보일러 시공도면을 해독하고 작성할 수 있고, 난방 및 급탕 부하를 파악하며, 보일러 용량을 계산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보일러 부속설비를 설치하고 정비할 수 있으며, 보일러 및 부속설비 설치 시 공구와 장비를 이용하여 시공할 수 있다. 보일러 및 부속설비의 구조를 이해하고 운전 및 관리를 하고, 취급에 따른 안전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고장을 파악하고 정비 등의 직무를 행한다.


하는 일이 전문적으로 쓰여 있지만 보일러를 관리하는 일입니다. 건물이나 시설에는 요즘은 자동화가 많이 되어서 고장만 안 나면 점검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개인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보일러 설치 및 수리를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과 경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보일러 자격증 외에도 냉난방 관련, 환경오염 관련 자격증이 추가로 있으면 도움이 된다는 말입니다. 

 

2. 에너지 관리 기능사의 전망

건물관리를 외부업체로 용역을 주는 형태가 증가하며 직접 채용하는 냉난방 관련 설비 조작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하였다. 기술발전으로 자동화 및 기계화가 진행되어 현장에 가지 않고 사무실에서 업무 처리가 가능해져 인력감축이 이뤄지고 있다. 설비조작 인력이 기계로 대체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실제 업무를 하는 조작원보다는 설비를 관리하는 방향으로 인력의 이동이 이뤄지고 있다

 

산업과 기술발전으로 인해 건축 물이 첨단화되었고 이에 따라 과거보다 설계가 더 고도화되고 공사 규모가 커지고, 산업도 커졌다. 결과적으로 설계의 고도화, 커진 공사 규모에 따라 냉난방 생산업체의 제품도 다양화되어서 기술자, 설치원, 정비원, 조작원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보일러 기술이 아무리 발달하고 고도화니 어쩌니 해도 사람은 필요합니다. 안전과 관련된 일에 있어서 로봇에게 맞기거나 하지는 못합니다. 당연히 사람에 대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보일러가 필요 없는 세상이 온다면 모를까 보일러 기능사는 앞으로도 필요해 보입니다.

 

에너지 관리는 우리 일상과 아주 가까이 있으며 계속하여 설치하고 수리하고 보수해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작은 업체에서부터 대형공장까지 보일러는 기본적으로 다 있습니다. 취업이 가능한 곳이 많이 있다는 말입니다. 일이 끊이지 않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만큼 수요도 많을 겁니다. 또 그만큼 청년들이나 중장년층도 취업이나 창업을 할 기회가 있다는 말입니다.

 

전문대학이나 공업계 고등학교 혹은 직업훈련기관에서 소방설비, 냉난방관리, 보일러 시공, 산업설비 등을 전공하고 관련 자격을 취득한 후에 건물설비관리업체나 생산관리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그리고 숙련기능공의 보조원으로 일하다가 현장 경력이 쌓이면 기능공으로 활동할 수도 있다. 한편 대학에서 건축설비 학과 등 건물 설비 관련 분야를 전공하고 관련 업체에 취업하는 때도 있는데 이 경우 현장의 경험을 쌓은 후 대규모 빌딩의 중간 관리자가 되기도 한다.

 

정리하면, 보조원으로 일하다가 현장 경력이 쌓이면 기능공으로 활동하기도 하고, 건물 전문 관리업체의 감독자나 관리자로 일하거나 대규모 빌딩의 중간관리자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창업도 가능합니다. 소규모 보일러 시공 및 유지 보수 등등으로 창업 가능한 자격증입니다.


많은 종류의 업체에 취업이 가능한 것처럼 쓰여 있지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건물이나 아파트의 시설관리인으로 취업할 수 있음

보일러 제작업체에 취업할 수 있음

보일러 A/S 업체에 취업할 수 있음

산업체의 보일러 시설관리로 취업할 수 있음

보일러, 공조설비 분야 자영업 창업이 가능함 

 

3. 에너지 관리 기능사 자격시험


이제 에너지 관리 기능사 자격시험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모든 자료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공식자료임을 말씀드립니다) 자격시험은 필기시험, 실기시험 포함하여 각각 연 4회입니다. 연 4회라는 것은 그만큼 자격증 수요가 많다는 것이고 또한 구인수요도 많다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 표를 보면 필기시험에서 매년 일만여 명이 자격시험에 응시하고 있습니다. 

 

합격률은 그리 높지 않아서 필기시험은 대략 50%의 합격률을 보이고 실기시험도 50% 정도의 합격률을 보입니다. 에너지 관리 기능사 자격증은 국가가 인정한 교육기관에서 과정 평가형으로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시험 내용은 아래 상세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험 과목

- 필기 : 보일러 설비 및 구조, 보일러 시공 및 취급, 안전관리 및 배관, 에너지 이용 합리화 법규

- 실기 : 보일러 시공 작업(복합형)


검정 방법

- 필기 : 전 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 (60분), 60점 이상 합격

- 실기 : 복합형 [필답형(1시간)+배관작업(3시간), 60점 이상

 

 

에너지 관리기능사 연령별 합격자현황(2020년 기준)

구분 응시자 합격자 합격률(%)
10대 176 96 54.5
20대 1,192 615 51.6
30대 872 445 51
40대 903 471 52.2
50대 1,110 541 48.7
60대 612 247 40.4

 

10대, 20대는 상위 자격증 대비 시험에 응시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30대, 40대는 시설관리 쪽으로 취업을 알아보고 있는 것 같고요. 50대, 60대 중장년층은 아마도 보일러 정비업체나 냉방 공조 설비업체를 시작하기 위해서 자격증에 도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구인공고에서도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놀라운 건 60대 이상도 600여 명 이상이 자격증 시험에 응시합니다. 그만큼 취업할 곳이 많다는 말이겠지요? 그러길 바랍니다.

 

4. 에너지관리 기능사 취업 


에너지관리 기능사 자격증 취득에 한해에 만 명 정도가 응시를 하고 최종 2~3천여 명이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이제 막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에게 정말로 취업의 기회가 있는 건지, 창업의 기회도 있는지 언론이나 인터넷 사이버강의 회사에서 말하는 것처럼 취업이 잘 되는지 알아봅니다.


그전에 포털에서 "보일러공"을 검색하면 보일러공으로 성공인생을 사시는 분 이야기가 나옵니다. 54세에 은행 지점장을 퇴직하고 다시 은행에서 아르바이트하면서 몇 년간의 고생 끝에 7개의 자격증을 따고 자기가 다니던 은행(다른 지점일 수 있습니다)에 에너지관리 기능사(보일러공)로 취업에 성공했다는 훈훈한 이야기입니다. 자기는 돈이 많아서 적은 봉급에도 만족하고 산다는 더 훈훈한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도 노력하면 성공한다"는 훈계를 하는 이야기입니다. 한마디 해 주고 싶습니다.

 

"그렇겠지요. 수고하셨습니다. 열심히 공부하여 자격증 수첩을 모아가며 열심히 놀면서 사세요. 그 자격증이, 그 취업자리가 다른 누군가에게는 가족의 생계의 수단이 됩니다. 그렇게 적은 봉급에 만족하고 기부하고 즐겁게 산다고 떠들고 다니지 마시고 그냥 조용히 사세요!!"


전기나, 냉방, 배관 등등을 추가로 배우시길 바랍니다.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면 설비업체를 창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가게를 차리는 것입니다. 물론 영업도 해야 하고 부지런히 해야 돈을 벌 수 있을 겁니다. 부지런히 할 수 있다면 이 보일러 기능사 자격증도 나름 괜찮아 보입니다. 좀 더 멀리 장기적인 계획으로 접근한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편에서는 취업 가능한 구인공고가 있는지를 계속해서 알아봅니다.

 

 

 

에너지관리기능사 전망과 취업 현실 2

에너지관리 기능사(보일러기능사) 2번째 편입니다. "중장년층이 에너지관리기능사 자격증으로 취업할 수 있는가"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에너지관리 기능사 구인공고 1편에 이어서 중장

karl5044.tistory.com

728x90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