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분석사 2급 전망과 취업 현실
본문 바로가기
기능사자격증으로/기능사 자격증

사회조사분석사 2급 전망과 취업 현실

by molbania3 2020. 3. 7.
반응형

사회조사 분석사 2급 40대, 50대 우리는 이 자격증으로 취업이 되는 건지 알아봅니다. 취업이 안 되면 창업을 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사회조사 분석가 2급 소개

 

통계청에서 시험을 주관하는 사회조사 분석사 2급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조사분석에서 알 수 있듯 여론 조사를 하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 전화 여론조사원을 양성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일이라면 굳이 자격증이 필요합니까?

 

빅데이터나 여론을 설계, 수집, 분석, 보고서를 작성, 이런 일을 하는 것이 아닌가요? 이런 건 전문가가 해야 는 거 아닐까요? 알아볼까요? 사회조사 분석사 1급도 있습니다. 2급이 기능사급이 아닌가 합니다.

 

사회조사 분석가 2급 전망


사회조사 분석사란 다양한 사회 정보의 수집· 분석· 활용을 담당하는 새로운 직종으로 기업, 정당, 지방자치단체, 중앙정부 등 각종 단체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이다. 지식 사회조사를 완벽하게 끝내기 위해서는 '사회조사방법론'은 물론이고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지식', 통계분석을 위한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 이용법 등을 알아야 한다. 또, 부가적으로 알아야 할 분야는 마케팅 관리론이나 소비자 행동론, 기획론 등의 주변 관련 분야로 이는 사회조사의 많은 부분이 기업과 소비자를 중심으로 발생하기 때문이다. 사회조사 분석사는 더욱 정밀한 조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관련 분야를 더욱 폭넓게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 정당, 정부 등 각종 단체에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조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통계처리 및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이다. 전망과 취업은 각종 연구소, 연구기관, 국회, 정당, 통계청, 행정부, 지방자치단체, 용역회사, 기업체, 사회단체 등의 조사업무를 담당한 부서 특히, 향후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수요가 클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회조사 분석가 취업


시장조사, 여론조사 등등 수집분석이 주 업무입니다. 그럼 이제 취업이 되는지 알아봅니다. 워크넷에서 사회조사분석사로 키워드로 검색하면 구인공고가 대략 45곳 정도 됩니다.

 

 

출처 : 워크넷

 

대부분이 전문가를 뽑습니다. 사회조사분석가 1급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나 경력이 어느 정도 있는 사람을 구합니다. 가능하면 통계학이나 경제학전공자, 석사급 경력 3년 이상 등등 전문가 수준을 구합니다. 많이 뽑지도 않습니다. 한국의 시장 규모가 크지 않은 것인지 활성화가 덜 되어서 그런 것인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별도의 자격증이 없이도 통계학이나, 경제학을 전공한 사람들이 그냥 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통계학 전공자들이 그냥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채용도 통계학, 경제학 전공자를 뽑아서 일 시키면서 배우는 것 같습니다. 특별히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전문가라고 하지는 않나 봅니다. 기존의 사람들이 하고 일입니다.

 

가끔 일반 조사원을 뽑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조사원, 말 그대로 현장을 뛰는 조사원을 뽑는 곳이 있는데 시급이 10,000원입니다. 즉,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은 시급 만 원짜리 조사원이라는 겁니다. 그것도 필요하면 뽑는 임시직이 대부분 일 듯합니다. 찾아보면 아닌 곳도 있겠지만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회조사 분석가 2급 자격시험

 

참고로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 응시현황과 합격률입니다. 최종 합격률 50% 이상입니다.

 

 

 

결론

 

정말로 사회조사를 기획하고, 분석하고 보고서를 내는 사람들은 따로 있는 것 같습니다. 기존에 하던 사람들이지요. 자격증이 있다고 다 하는 것은 아닙니다. 40대, 50대에 사회조사분석사 2급, 혹은 1급을 따 본들, 경력이 짧고 전공자도 아니면 할 게 없습니다. 취업이 안 될 것 같습니다.

 
혹, 현장 조사원이라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말 그대로 현장에서 발로 뛰는 시장조사원은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시급 10,000원을 받기 위해 이 자격증을 따기에는 시간이 아깝지요.

 

여론조사원은 어떨까요? 솔직히 전화 여론조사 하는 데 자격증이 필요 없어 보입니다. 목소리 좋은 상냥한 여성이라면 자격증 없이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목소리 좋고 상냥한 여성이라면 중년이라도 이 자격증으로 전화여론조사 회사에 취업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자격증에 관심 있다면 더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제 생각에는 아르바이트 수준이 아닌가 합니다.

728x90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