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금 제관기능사 전망과 취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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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사자격증으로/기능사 자격증

판금 제관기능사 전망과 취업

by molbania3 2020.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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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산업의 근본인 판금과 산업의 통로인 제관에 대한 기능사, 하지만 판금, 제관 업계의 현실은 환경이 열악하고 젊은층이 피하는 직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정말 이 길로도 갈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주요 업무

판금제관 공업은 기계, 자동차, 조선, 건설, 화학, 해양 등의 관련 산업에서 연관된 설비 또는 제품을 제작, 제조, 공급하는 산업으로서 판금제관 공작의 활용범위는 냉장고, 세탁기, 냉난방 설비에서부터 자동차, 기차, 선박, 비행기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다. 판금제관 기능사는 금속 및 비금속 재료를 관으로 만드는 기계나 공구를 사용하여 가공 및 성형 등의 작업으로 보일러, 철 구조물 및 저장 용기류 등을 제작, 설치 및 수리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진로 및 전망


주로 철제가구제품, 가전제품, 주방용품, 전자제품, 보일러 관련 제품 제조업체와 자동차, 선박, 수송장비 제조 및 수선업체, 건축설비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건축설비업체에 취업하기도 한다. 향후 판금제관 기능인력에 대한 수요는 당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공정이 자동기계화, 대량생산화, 고속화됨에 따라 생산성이 향상되어 점차 인력수요가 감소할 전망이다. 그래도 몇십 년은 더 할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한편 현재 산업현장에 고용된 판금제관기능인력이 대다수가 자격 미취득자이고, 판금 기술을 배우려는 인원도 점차 줄어들고 있어 향후 숙련 기능인력 부족사태를 겪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5년간 응시 인원 추이에서도 지속적인 감소양상을 보인다.

한마디로 이제 판금제관은 기계가 한다는 것이다. 사람은 기계만 운전하면 된다는 것이다. 사람이 손으로 하는 일은 없다는 것입니다. 구인·구직에서도 대부분이 컴퓨터로 운영하는 판금 기계 운용자를 뽑는다. 그래서 구인 대부분 판금 기계 운용자를 뽑는 구인공고가 많다.

 

아래 판금 관련 구인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워크넷

 

아래는 제관 관련 구인 내용으로 제관 또한 제관 기계를 운전하는 것으로 별다른 자격증을 요구하지 않는다. 추가로 용접을 같이하기를 원한다.

 

 

출처:워크넷

 

공통으로 판금제관 구인은 단순 기계운전자나 아니면 숙련된 경력자를 구한다. 추가로 용접까지 가능하면 더 좋습니다.

결론

 

자격증이 없어도 들어가서 배우면 된다. 외국인을 구하는 데도 있으니 기계 운전이야 아무나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판금, 제관 업계도 전문가가 아니면 이제 배우기 시작하는 청년층일 텐데 중장년이 자격증을 따고 취업할 자리가 없다고 본다. 정말로 일손이 부족하다면 기계 돌리는 것은 시키는 대로 하면 되는 일이기에 단순 노무자로 취업할 수도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물론 기능사 자격증을 요구하기도 한다. 즉, 40대, 50대에 자격증을 들이밀고 또 용접기능사 자격증도 추가하고 해낼 수가 있다고 간절히 원하면 능력을 발휘하겠다고 간절히 원하면 될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청년층을 원한다. 아니면 힘센 외국인 노동자를 원한다.

 

대부분이 그렇듯 최저임금으로 시작한다. 일이 험하다는 것도 잊으면 안 된다. 그래서 대부분 청년층 우대다. 초보로 들어가서 경력을 쌓고 경력자로 대우받으며 더 좋은 데로 옮겨 갈 수도 있다 구인·구직은 꾸준한 것 같다. 사용처는 많으니까요. 40대, 50대를 뽑아 주기만 한다면 열심히 노력해서 경력을 쌓을 수만 있다면. 정년 후에도 정말로 정년 없이 할 수 있을 겁니다.

 

필요하면 더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조사하다 보니 자동차 판금에 대한 자격증도 있는 것 같아 다음번에는 이에 대해 적어 보기로 한다. 자격증 취득방법은 다른 블로그 광고에 친절하게 깔렸으니 각자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중장년층 여러분 오늘도 힘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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