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운전 기능사 자격증 전망과, 자격증의 종류
본문 바로가기
기능사자격증으로/기능사 자격증

건설기계 운전 기능사 자격증 전망과, 자격증의 종류

by molbania3 2022. 2. 24.
반응형

건설기계 운전 기능사 자격증은
국민자격증인 지게차 운전 기능사를 포함해서 11개입니다.
알아보겠습니다.


굴착기(굴삭기)운전기능사
기중기운전기능사
로더운전기능사
롤러운전기능사
불도저운전기능사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
천공기운전기능사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타워 크레인


건설기계 운전 전망


고용정보원에서 발표한 전망입니다.
향후 5년간 건설·채굴기계운전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의 고용은 건설경기 전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저출산, 고령화 등에 따른 신규 건축 수요 감소, 민간건축시장이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우리나라는 사회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이는 신규 공공건설 투자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반면에 국내 건설 산업이 2020년을 전후하여 본격적인 성숙 단계에 진입하면서 리모델링과 재건축 시장이 성장할 것이고, 도시재생 사업도 본격화할 것이다. 문화와 여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각종 박물관, 미술관, 체험관 등의 문화시설, 숙박시설, 레저시설 등에 대한 건축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무엇보다 건설기계 운전원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것은 건설기계장비의 활용성이 더욱 커지게 되면 일반 기능직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지만, 건설기계장비를 운전 또는 조종하는 인력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의 「건설기계 현황 통계」에 따르면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 수는 매년 증가하지만 건설기계 조종사면허 수가 실제 건설·채굴기계운전원의 수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일자리 수요는 증가하는 전망인데, 경쟁은 치열해진다는 말은 무슨 말이지. 정말 전문가들이 작성하고 예상한 전망 맞나요? 일자리는 있으나 대기수요가 많아서 경쟁이 치열하다. 자격증 취득자가 많다는 말인 듯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이 숫자로 자격증 취득자가 증가하면 경쟁은 더 치열해 진다는 말인 듯합니다. 



건설·채굴기계운전원은 일거리 확보 차원에서 조종사 면허를 중복하여 취득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일거리가 줄고 높은 건설기계 구입비 부담으로 조종사면허를 취득한 후 활동을 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즉, 노동시장 진입을 위한 대기인력이 많은 편으로 인력 공급이 수요를 앞지르고 있는 상황으로 일자리 경쟁이 심할 것이다.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에 대한 수급 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향후에도 높은 일자리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높은 일자리 경쟁이라,  아는 지인의 이야기는 젊은 사람들이 공사장 일을 꺼리고 위험한 일은 안 한다고... 젊은 중장비 기사는 찾기 힘들다고 하던데… 현재 중장비기사는 중장년층이 꽉 잡고 있어서 그런가 그들 끼리의 경쟁인가요? 여하튼 전문가의 전망도 해석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사진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에 따라 공개된 배포되는 위키백과 문서 "불도저"의 자료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건설기계의 등록 대수를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건설기계 운전 전망과 등록 대수◀



건설기계 운전자격증의 취득 현황
2020년 검정기준입니다.

지게차 운전 기능사가 압도적이군요
굴삭기 운전 자격증도 많습니다. 양화장치 운전 기능사는 36명입니다. 아래는 최근 관련 자격증 취득 현황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굴착기(굴삭기)운전기능사
매년 18,000여 명에서 2만여 명 가까이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최근에는 좀 더 늘어 나는 추세입니다.

년도 필기합격자 합격률 실기합격자 합격률
2020 28,990 65% 18,557 40.7%
2019 28,505 60.3% 19,602 41.1%
2018 26,000 58.7% 16,424 40.3%
         
전체합계 566,346 49.5% 389,808 45.4%



기중기운전기능사
1,700여 명 ~1,800여 명 수준으로 고정적인 추이를 보여줍니다.

년도 필기합격자 합격률 실기합격자 합격률
2020 3,030 75.7% 1,773 40.2%
2019 3,734 73.1% 1,857 37.2%
2018 3,034 71.2% 1,799 35.2%
         
전체합계 90.835 59.4% 67091 39.3%



로더운전기능사
2,500에서 3,000여 명으로 조금 늘어났습니다.

년도 필기합격자 합격률 실기합격자 합격률
2020 4,428 80.1% 3,049 47.9%
2019 4,325 77.4% 2,738 48.1%
2018 3,675 78.2% 2,453 46.8%
         
전체합계 60,239 52.7% 70,157 54.5%

로더

이 사진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에 따라 공개된 배포되는 위키백과 문서  자료를 사용합니다.



롤러운전기능사
1,000여 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군요.

년도 필기합격자 합격률 실기합격자 합격률
2020 1,653 68.5% 995 41.7%
2019 1,815 66% 1,027 41.3%
2018 1,591 66.4% 983 45%
         
전체합계 22,961 45.2% 15,148 51.4%



불도저운전기능사
200여 명 수준입니다.  인기가 많이 없네요.  아마도 불도저의 역할이 줄어 들어서 그런가 봅니다. 합격률은 30% 수준으로 건설기계 운전 자격증 중에서 최고로 낮은 것 같습니다. 

년도 필기합격자 합격률 실기합격자 합격률
2020 505 77.1% 198 31.7%
2019 611 77% 207 35.1%
2018 463 78.2% 211 35.3%
2017 318 71.1% 291 34.8%
         
전체합계 17,018 44.0% 12,497 43.3%



양화장치운전기능사

(항만하역작업을 실시하기 의해 선박에 부착되어 있는 데릭 또는 크레인을 말한다.)
매년 30~40여 명 수준, 최근에 조금 줄었습니다.

년도 필기합격자 합격률 실기합격자 합격률
2020 71 68.3% 36 39.1%
2019 100 58.5% 49 41.5%
2018 83 58% 55 47.8%
         
전체합계 2,799 41.3% 2203 57.8%



지게차운전기능사
2019년 이후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3만명에서 4만 여명 수준으로 늘어 났습니다. 수요가 많다는 말이겠지요.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다는 말일까요? 아마도 배달물량의 급증으로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 같습니다. 물류센터도 많이 늘어 난 것 같고요. 여하튼 많습니다.

년도 필기합격자 합격률 실기합격자 합격률
2020 59,864 68% 42,602 50.3%
2019 52,446 55.4% 41,156 48.5%
2018 45,994 54.4% 31,756 48.3%
2017 42,655 52.3% 33,339 47%
2016 39,251 46.5% 33,128 48.1%
         
전체합계 830,110 49.4% 586,939 48%



천공기운전기능사
600여 명 수준으로 고정적입니다.

년도 필기합격자 합격률 실기합격자 합격률
2020 822 61.9% 613 58.9%
2019 964 58.3% 686 57.2%
2018 912 59.1% 677 56.8%
         
전체합계 6,258 49.9% 6,259 65.9%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매년 1,000여 명입니다. 2020년에는 좀 줄었습니다. 위험한 일이라서 그런가요? 합격률은 60% 수준으로 다른 건설기계 운전기능사 자격증보다는 합격률이 제일 높습니다.

년도 필기합격자 합격률 실기합격자 합격률
2020 1,560 72.8% 977 62.7%
2019 1,823 68.5% 1,241 67.7%
2018 1,980 68% 1,347 66.7%
         
전체합계 57,935 62.4% 36,036 44.2%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150~200여 명 사이 많지는 않습니다. 

해당연도 필기합격자 합격률 실기합격자 합격률
2020 288 62.7% 163 46.3%
2019 365 61.8% 273 56.5%
2018 374 61.8% 213 52.7%
         
전체합계 3,102 55.1% 2,121 58.2%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1000여 명에서 최근에는 800에서 600여 명으로 줄었네요. 이 장치는 자격증이 없어도 현장 경험민 있으면 할 수 있는 것 아닌가요?

해당연도 필기합격자 합격률 실기합격자 합격률
2020 1,042 82.8% 656 43.9%
2019 1,336 77.4% 846 45.1%
2018 1,406 75.2% 1,009 43.9%
2017 2,364 79.7% 1,357 43.9%
         
전체합계 13,374 75.9% 7,613 41.5%

천장크레인

 


아래는 관련 건설기계 운전 자격증의 전망과 취업에 포스팅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전망과 취업현실 1

지게차 운전기능사 요즘 모든 언론이 앞다투어 보도하고 있는 자격증 취득 1위에 오른 지게차 운전기능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중장년뿐만 아니라 국민자격증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출처 : 위

karl5044.tistory.com

 

굴삭기 운전기능사 전망과 취업 현실 1

굴삭기(굴착기)는 땅이나 암석 따위를 파내는 기계이다. 건설기계 관리법 시행령에서는 "무한궤도 또는 타이어식으로 굴착장치를 가진 자체중량 1톤 이상의 것"으로 정의한다. 일본식 용어인 "

karl5044.tistory.com

 

컨테이너크레인 운전기능사 전망과 취업

컨테이너크레인 운전기능사, 컨테이너를 이동시키는 크레인을 운전하는 기능사입니다. 대부분 컨테이너 크레인은 항만에 있습니다. 컨테이너 야적장에서도 크레인이 있습니다. 크레인은 기중

karl5044.tistory.com

 

불도저 운전기능사 전망과 취업

불도저 기능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토목공사, 건축공사, 농지정리, 채광, 채석, 벌목, 재설 등의 작업을 위해 암석이나 토사, 눈 등을 운반, 절토, 성토, 분배, 정리하는 불도저를 운전하고 일상점

karl5044.tistory.com


관련 자격증 취득에 대한 Q-net 링크입니다.

■■

728x90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