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운전 기능사 자격증은
국민자격증인 지게차 운전 기능사를 포함해서 11개입니다.
알아보겠습니다.
굴착기(굴삭기)운전기능사
기중기운전기능사
로더운전기능사
롤러운전기능사
불도저운전기능사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
천공기운전기능사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건설기계 운전 전망
고용정보원에서 발표한 전망입니다.
향후 5년간 건설·채굴기계운전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의 고용은 건설경기 전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저출산, 고령화 등에 따른 신규 건축 수요 감소, 민간건축시장이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우리나라는 사회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이는 신규 공공건설 투자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반면에 국내 건설 산업이 2020년을 전후하여 본격적인 성숙 단계에 진입하면서 리모델링과 재건축 시장이 성장할 것이고, 도시재생 사업도 본격화할 것이다. 문화와 여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각종 박물관, 미술관, 체험관 등의 문화시설, 숙박시설, 레저시설 등에 대한 건축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무엇보다 건설기계 운전원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것은 건설기계장비의 활용성이 더욱 커지게 되면 일반 기능직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지만, 건설기계장비를 운전 또는 조종하는 인력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의 「건설기계 현황 통계」에 따르면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 수는 매년 증가하지만 건설기계 조종사면허 수가 실제 건설·채굴기계운전원의 수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일자리 수요는 증가하는 전망인데, 경쟁은 치열해진다는 말은 무슨 말이지. 정말 전문가들이 작성하고 예상한 전망 맞나요? 일자리는 있으나 대기수요가 많아서 경쟁이 치열하다. 자격증 취득자가 많다는 말인 듯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이 숫자로 자격증 취득자가 증가하면 경쟁은 더 치열해 진다는 말인 듯합니다.
건설·채굴기계운전원은 일거리 확보 차원에서 조종사 면허를 중복하여 취득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일거리가 줄고 높은 건설기계 구입비 부담으로 조종사면허를 취득한 후 활동을 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즉, 노동시장 진입을 위한 대기인력이 많은 편으로 인력 공급이 수요를 앞지르고 있는 상황으로 일자리 경쟁이 심할 것이다.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에 대한 수급 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향후에도 높은 일자리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높은 일자리 경쟁이라, 아는 지인의 이야기는 젊은 사람들이 공사장 일을 꺼리고 위험한 일은 안 한다고... 젊은 중장비 기사는 찾기 힘들다고 하던데… 현재 중장비기사는 중장년층이 꽉 잡고 있어서 그런가 그들 끼리의 경쟁인가요? 여하튼 전문가의 전망도 해석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사진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에 따라 공개된 배포되는 위키백과 문서 "불도저"의 자료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건설기계의 등록 대수를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건설기계 운전자격증의 취득 현황
2020년 검정기준입니다.
지게차 운전 기능사가 압도적이군요
굴삭기 운전 자격증도 많습니다. 양화장치 운전 기능사는 36명입니다. 아래는 최근 관련 자격증 취득 현황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굴착기(굴삭기)운전기능사
매년 18,000여 명에서 2만여 명 가까이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최근에는 좀 더 늘어 나는 추세입니다.
년도 | 필기합격자 | 합격률 | 실기합격자 | 합격률 |
2020 | 28,990 | 65% | 18,557 | 40.7% |
2019 | 28,505 | 60.3% | 19,602 | 41.1% |
2018 | 26,000 | 58.7% | 16,424 | 40.3% |
전체합계 | 566,346 | 49.5% | 389,808 | 45.4% |
기중기운전기능사
1,700여 명 ~1,800여 명 수준으로 고정적인 추이를 보여줍니다.
년도 | 필기합격자 | 합격률 | 실기합격자 | 합격률 |
2020 | 3,030 | 75.7% | 1,773 | 40.2% |
2019 | 3,734 | 73.1% | 1,857 | 37.2% |
2018 | 3,034 | 71.2% | 1,799 | 35.2% |
전체합계 | 90.835 | 59.4% | 67091 | 39.3% |
로더운전기능사
2,500에서 3,000여 명으로 조금 늘어났습니다.
년도 | 필기합격자 | 합격률 | 실기합격자 | 합격률 |
2020 | 4,428 | 80.1% | 3,049 | 47.9% |
2019 | 4,325 | 77.4% | 2,738 | 48.1% |
2018 | 3,675 | 78.2% | 2,453 | 46.8% |
전체합계 | 60,239 | 52.7% | 70,157 | 54.5% |
이 사진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에 따라 공개된 배포되는 위키백과 문서 자료를 사용합니다.
롤러운전기능사
1,000여 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군요.
년도 | 필기합격자 | 합격률 | 실기합격자 | 합격률 |
2020 | 1,653 | 68.5% | 995 | 41.7% |
2019 | 1,815 | 66% | 1,027 | 41.3% |
2018 | 1,591 | 66.4% | 983 | 45% |
전체합계 | 22,961 | 45.2% | 15,148 | 51.4% |
불도저운전기능사
200여 명 수준입니다. 인기가 많이 없네요. 아마도 불도저의 역할이 줄어 들어서 그런가 봅니다. 합격률은 30% 수준으로 건설기계 운전 자격증 중에서 최고로 낮은 것 같습니다.
년도 | 필기합격자 | 합격률 | 실기합격자 | 합격률 |
2020 | 505 | 77.1% | 198 | 31.7% |
2019 | 611 | 77% | 207 | 35.1% |
2018 | 463 | 78.2% | 211 | 35.3% |
2017 | 318 | 71.1% | 291 | 34.8% |
전체합계 | 17,018 | 44.0% | 12,497 | 43.3% |
양화장치운전기능사
(항만하역작업을 실시하기 의해 선박에 부착되어 있는 데릭 또는 크레인을 말한다.)
매년 30~40여 명 수준, 최근에 조금 줄었습니다.
년도 | 필기합격자 | 합격률 | 실기합격자 | 합격률 |
2020 | 71 | 68.3% | 36 | 39.1% |
2019 | 100 | 58.5% | 49 | 41.5% |
2018 | 83 | 58% | 55 | 47.8% |
전체합계 | 2,799 | 41.3% | 2203 | 57.8% |
지게차운전기능사
2019년 이후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3만명에서 4만 여명 수준으로 늘어 났습니다. 수요가 많다는 말이겠지요.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다는 말일까요? 아마도 배달물량의 급증으로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 같습니다. 물류센터도 많이 늘어 난 것 같고요. 여하튼 많습니다.
년도 | 필기합격자 | 합격률 | 실기합격자 | 합격률 |
2020 | 59,864 | 68% | 42,602 | 50.3% |
2019 | 52,446 | 55.4% | 41,156 | 48.5% |
2018 | 45,994 | 54.4% | 31,756 | 48.3% |
2017 | 42,655 | 52.3% | 33,339 | 47% |
2016 | 39,251 | 46.5% | 33,128 | 48.1% |
전체합계 | 830,110 | 49.4% | 586,939 | 48% |
천공기운전기능사
600여 명 수준으로 고정적입니다.
년도 | 필기합격자 | 합격률 | 실기합격자 | 합격률 |
2020 | 822 | 61.9% | 613 | 58.9% |
2019 | 964 | 58.3% | 686 | 57.2% |
2018 | 912 | 59.1% | 677 | 56.8% |
전체합계 | 6,258 | 49.9% | 6,259 | 65.9% |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매년 1,000여 명입니다. 2020년에는 좀 줄었습니다. 위험한 일이라서 그런가요? 합격률은 60% 수준으로 다른 건설기계 운전기능사 자격증보다는 합격률이 제일 높습니다.
년도 | 필기합격자 | 합격률 | 실기합격자 | 합격률 | |
2020 | 1,560 | 72.8% | 977 | 62.7% | |
2019 | 1,823 | 68.5% | 1,241 | 67.7% | |
2018 | 1,980 | 68% | 1,347 | 66.7% | |
전체합계 | 57,935 | 62.4% | 36,036 | 44.2% |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150~200여 명 사이 많지는 않습니다.
해당연도 | 필기합격자 | 합격률 | 실기합격자 | 합격률 |
2020 | 288 | 62.7% | 163 | 46.3% |
2019 | 365 | 61.8% | 273 | 56.5% |
2018 | 374 | 61.8% | 213 | 52.7% |
전체합계 | 3,102 | 55.1% | 2,121 | 58.2% |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1000여 명에서 최근에는 800에서 600여 명으로 줄었네요. 이 장치는 자격증이 없어도 현장 경험민 있으면 할 수 있는 것 아닌가요?
해당연도 | 필기합격자 | 합격률 | 실기합격자 | 합격률 |
2020 | 1,042 | 82.8% | 656 | 43.9% |
2019 | 1,336 | 77.4% | 846 | 45.1% |
2018 | 1,406 | 75.2% | 1,009 | 43.9% |
2017 | 2,364 | 79.7% | 1,357 | 43.9% |
전체합계 | 13,374 | 75.9% | 7,613 | 41.5% |
아래는 관련 건설기계 운전 자격증의 전망과 취업에 포스팅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자격증 취득에 대한 Q-net 링크입니다.
- 굴착기운전기능사
- 기중기운전기능사
- 로더운전기능사
- 롤러운전기능사
- 불도저운전기능사
- 양화장치운전기능사
- 지게차운전기능사
- 천공기운전기능사
-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
'기능사자격증으로 > 기능사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인정자격증, 전국 장례지도사 교육기관 현황 (0) | 2022.05.31 |
---|---|
공조냉동기계기능사 자격증 전망과 취업 (0) | 2022.03.25 |
취업시장에서 유망한 자격증 (0) | 2022.03.10 |
"모바일 신분증" 국가자격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 (0) | 2022.02.22 |
잠수기능사 자격증 전망과 취업은 (0) | 2022.02.21 |
일반경비원 자격증 자격시험에 대한 논란 (0) | 2022.02.16 |
제품응용 모델링 기능사 자격증 전망과 취업 (0) | 2021.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