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전망과 취업현실 1
본문 바로가기
기능사자격증으로/기능사 자격증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전망과 취업현실 1

by molbania3 2020. 1. 26.
반응형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요즘 모든 언론이 앞다투어 보도하고 있는 자격증 취득 1위에 오른 지게차 운전기능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중장년뿐만 아니라 국민자격증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누구든, 청년들이든 중장년층에게도 취업이 보장되는 건가요? 자격증만 따고 취업은 안 되고 장롱 속에 처박아 두는 건 아닌가요? 취업이 잘된다는 말이 사실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전망


지게차 등록현황을 보면 IMF 관리체제 하에서 극심한 경기 위축을 나타낸 1998년 제외하면 1993년 이후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를 보였다. 또한 물류산업의 발달로 가동률은 점점 높아지고 있어 고용증가가 기대된다. 그래서 인가요? 아래 자격증 취득 현황을 보면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취득자가 한 해에 3만~4만 명씩 쏟아집니다. 아래 자료를 보면 그냥 전 국민이 지게차 운전 자격증 하나쯤은 갖고 있을 날이 올 것 같은 기세입니다.

연도별 자격증 취득자

연도 응시자 합격자 합격률
2020 84,612 42,602 50.3%
2019 84,944 41,156 48.5%
2018 65,701 31,756 48.3%
2017 70,961 33,339 47%

 

2020년 기준 연령별 합격자 입니다. 30대에서부터 50대에 이르기까지 1만 명정도씩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이만하면 전 국민 자격증 맞습니다. 련재 40대가 가장 많이 취득합니다.

구분 응시자 합격자 합격률(%)
10대 3,423 1,763 51.5
20대 16,790 8,582 51.1
30대 19,503 10,416 53.4
40대 20,874 10,962 52.5
50대 18,094 8,334 46.1
60대 5,371 2,185 40.7

2. 지게차운전 기능사 자격증 현실

 

정말 취업 현실을 위해서 보도하는 거라면 자격증 취득 열풍만 보도할 게 아니라, 취득 후 취업이 얼마나 되는지, 어디로 취업이 되는지도 보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취업한 사람들이 제대로 적응하고 일을 하고 있는지도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급여는 얼마나 받고 일하는 지도 심층적으로 탐사하고 취재해서 취업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도해야지요.

인터넷에 지게차운전기능사로 검색하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료는 하나도 없습니다. 거의 사이버강의 업체가 바라는 긍정적인 전망과 폭발적인 자격증 취득 열풍만을 수치로 보여줍니다. 모두가 취득하니 모두가 잘 될 수 있다는 환상을 심어 주는 것뿐입니다.

환상이 아니라 현실직인 실상을 알고 싶은 것입니다. 자격증 취득만이 목표가 아니라 취업이 되는지 돈은 벌 수 있는지 이런 정보가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런 정보는 언론에서도 잘 다루어 주지 않습니다. 그저 잠시 Issue가 되는 사회현상만을 취재하고 보도하는 것으로 끝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는 없습니다. 알아봅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의 업무가 뭔지. 기능시험이 뭔지, 시험 자격은 어찌 되는지는 알아보고 전망과 취업에 관해 이야기해봅니다.


 

3. 지게차운전 기능사 현장의 소리

 

일단, 지게차를 현장에서 직접 운영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시작해 봅니다.

** 그리고 지게차는 취업을 잘해야 해요 자격증 없이 타는 사람도 많고 지게차만 하는 게 아닌 다른 일과 같이하는 일이 많습니다. 지게차만 주로 탄다면 비슷한 일을 해도 회사마다 월급 차이가 커서 잘 들어가셔야 합니다. 지게차 하시려면 딱 직군은 두 가지예요. 3톤 미만 소형지게차, 면허증 발급 방식입니다. 실행기관에 가서 8시간만 교육받으면 무조건 면허증을 줍니다.

** 3톤 이상 대형지게차, 자격증 시험 방식입니다. 지게차 운송 기능사라는 자격증 시험을 보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합격률이 낮습니다. 대략 필기에서 50%가 떨어지고 실기에서 50% 정도씩 떨어집니다. 일반 회사/물류회사 쪽은 99% 소형지게차라고 보시면 되고, 중공업 회사/건설현장 쪽은 99% 대형지게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체 비율로 보면 소형지게차가 대부분이죠.


이 말은 일단 소형지게차는 자격증이 없어도 된다는 말입니다.
그래도 자격증이있어야 물류회사라도 가서 어필을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영업용 지게차 업계에 20여 년 종사자로서 지게차 쪽은 현재도 미래도 전망을 아주 낮게 보는 편입니다. 일반 공장이나 회사 같은 경우 3톤 미만은 거의 무면허자가 운행해도 단속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서 거의 유명무실합니다.

** 영업용 지게차 쪽은 과잉공급으로 기사 봉급 수준도 못 미치는 사업자가 많습니다. 저희 영업용 지게차 쪽은 무경험자가 취직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봉급 수준도 낮은 편으로 먼 미래를 보신다면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심사숙고하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지게차 업계의 전체적인 흐름을 알고 싶으시다면 지게차 카페 “2979 지게차 연합회"에 와보시면 지게차 운전기능사의 전체적인 흐름과 현재 상황을 아실 수 있습니다.

** 동원 물류센터에서 농협 하나로 마트로 제품 보내는 걸 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 현장 외부용역 기업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정직원은 Rental 장비 (리치, Counter, 디젤 지게차, Pickimg Car)로 물건 오면 장비로 하역하고 상, 하차는 안 합니다. 급여는 실수령 200 정도입니다. 야간 수당은 별도입니다. 지입 차 기사는 300만 원을 넘게 받습니다. 많이 받는 달은 350만 원이 넘을 때도 있습니다.

** 네! 돈이 됩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취득을 하면은 앞으로 취업해서 지게차를 직접 몰아서 운전할 수 있고 밥벌이로 먹고살 수 있습니다. 생산직이나 물류공장 같은 곳으로 가서 지게차 운전해서 물건을 나르는 일은 할 수 있습니다. 여기 다니는 동안 다른 곳 취직도 대비해서 전문자격증도 4개 정도 취득했습니다. 가끔 최저임금을 받는다는 글들이 많이 보이는데 뭐 다니면서 준비하기엔 나쁜 직장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노동강도는 이 정도죠. 즉 숙달이 빠를수록 몸이 아주 편합니다. 지게차 월급은 적지도 많지도 않은 애매한 연봉을 매년 받아요. 중소기업에서 주간만 08시~18시 정도면 대략 2400이고요. 경력은 잘 쳐주지 않아요. 더 벌고 싶으면 주야로 일하거나 좋은 회사로 가야죠. 보통 지게차 운전 기능사의 급여는 수당이 몇만 원 더 있을 정도입니다. 일반사원과 별 차이는 없습니다. 저는 지금 중견기업에서 지게차 운전 업무로 연봉이 5000이지만 일하는 시간이 상상초월입니다. 숙련도도 필요한 일입니다.



4. 결 론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취업 요청이 많습니다. 특히 물류 쪽으로는 매우 많습니다. 아르바이트부터 계약직, 기간제 비정규직, 정규직도 많습니다. 특별히 쿠팡 물류센터는 일당제, 월급제 등등의 구인이 항상 있습니다. 업무 강도가 조금 세긴 합니다. 일반기업에서도 지게차 운전기능사의 구인이 많습니다. 신입도 구인공고가 많고, 경력자들의 구인도 많습니다.

2편 취업현황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22년 기준으로 4,800여건의 구인공고가 있습니다. 청년들은 어디든지 취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그 일자리가 정말 괜찮은지가 문제입니다.

다만 50대, 60대 중장년층의 구인이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다른 자격증보다는 지게차 운전 기능사가 그나마 중장년층이 취업할 곳은 있어 보입니다. 모든 구인공고를 세심하게 조사하여 중장년을 우대하는 업체를 우선 지원하시고 중장년 우대가 없더라도 이력서는 제출할 수는 있습니다. 절박함과 성실함으로 도전하시면 됩니다.


누구든 도전해 봅시다.
문제는 자격증 취득자가 쏟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참에 청년층은 좀 더 희소성이 있는 건설기계 운전 자격증을  알아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모두들 갖고 있는 지게차 운전기능사, 그 가치가 떨어지면 해고도 쉬울 겁니다.



아래에서 지게차 운전기능사 구인공고가 얼마나 많은지 또 그 속에서 취업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전망과 취업 현실 2

이제 1편에 이어서 지게차 관련 구인공고를 살펴봅니다. 얼마나 구인공고가 많길래 은퇴 후 중장년 자격증 취득 1위인지 알아봅시다. 자료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워크넷을 기준으로 합니다. 지�

karl5044.tistory.com

 

■■


 

728x90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