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 전망과 취업현실
본문 바로가기
기능사자격증으로/기능사 자격증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 전망과 취업현실

by molbania3 2020. 1. 26.
반응형

농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
이 자격증으로 취업이 얼마나 되는 건지 알아봅니다.
"농산물 품질관리사" 멋진 일일 것 같습니다. 품질관리란 말이 조금은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지만 알아보겠습니다. 가능한 일인지, 할 수 있는 일인지.

참고로 국가 전문자격증입니다.


옥수수 농산물 등급판정
옥수수 농산물 등급판정

 

 

농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 소개


농림수산식품부에서 관리하는 이 자격증에 대한 전망입니다. 일단 참고로 읽어 보겠습니다.

농산물 품질관리사는 학력, 경력, 성별, 나이 제한 없이 만 18세 이상이라면 도전 가능합니다. 관련 경력이 없어도 전공이 아니어도 농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할 수 있죠. 농산물 품질관리사는 전문성이 있는 직업이고 자격증 시험도 국가 자격증 시험에 속하므로 열심히 노력한다면 노후에도 일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주 업무는주로 산지 생산자 조직에 소속되어 농산물의 품질 관리, 상품개발 및 브랜드 개발, 물류효율화, 판촉 및 바이어 관리 등을 종합 조정·관리하는 전문가로서

 

농산물의 등급 판정

농산물의 출하시기 조절, 품질관리 기술에 관한 조언

농산물의 생산 및 수확 후의 품질관리 기술 지도

농산물의 선별·저장 및 포장시설 등의 운용관리

농산물의 선별·포장 및 브랜드 개발 등 상품성 향상 지도

포장 농산물의 표시사항 준수에 관한 지도

농산물의 규격출하 지도

그밖에 농산물의 품질향상 및 유통 효율화에 관하여 필요한 업무로서 농림수산식품부령이 정하는 업무



노후에도 가능하다.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농산물 품질관리사" 이런 전망만 듣고 있으면, 은퇴 후에도 직장을 가지고, 노후에도 일할 수 있고, 경제적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처럼 보입니다. 걱정할 게 없어 보입니다. 그게 가능한 일일까요? 더 알아봐야겠습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먼저 자격증 주관청인 농산물품질관리원의 규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가공무원(농업직 9급) 채용 시 만점의 3%가 가산됨 “자격증 취득 시 취직 보장“은 되지 않습니다. 광고성 블로그를 너무 믿지 마시기 바랍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는 공인중개사, 세무사 등과 같이 법적으로 배타적인 사업권한을 부여받는 제도가 아니며, 자격증 취득자에 대한 취업 알선 또는 기업체 채용 의무화에 대해 규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관련 직종에서 자격조건의 일부로 활용되고 있음

 

 

  • 우수관리인증(GAP)기관 인증심사원 자격
    내용: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농림분야의 기술사·기사·산업기사 또는 법 제105조에 따른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
  • 우수관리시설 담당자 자격
    내용: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농림분야의 기술사·기사·산업기사 또는 법 제105조에 따른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
  • 농산물 검정기관의 검정인력 자격
    내용: 농산물품질관리사, 농산물검사관, 종자기사, 생물공학기사 등의 농학 계열 식품 과학 계열 관련 자격을 소지한 사람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자격을 갖춘 사람

출처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이제  최근 자격증 취득 현황입니다.

변호사 자격증 취득만큼 어려워 보입니다. 1차 시험은 30%~40% 합격률을 보이고, 2차 시험은 20%~30%의 합격률을 보이네요. 국가 전문자격증이니 어려운가 봅니다. 아마도 수산물품질관리사도 이만큼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자격증 취득 현황
자격증 취득 현황


 

농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 전망

 

수입농산물이 국내산 농산물로 둔갑하는 것을 방지하고 농산물의 출하와 유통과정을 정부에서 엄격히 관리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정책적 차원에서 지원하고 있으므로 전망은 밝다고 보입니다.

 

1. 농산물의 등급판정 및 품질향상을 위한 품질관리기술지도
2. 농산물 유통시설의 선별, 포장, 저장 운용관리
3. 농산물의 품질향상과 물류비용절감을 위한 규격 출하 유도와 효율적인 유통질서 확립
4. 농산물의 BRAND 개발, 상품성 향상 등의 소비자에 대한 홍보업무의 향상


농산물 품질관리사는 주로 농업과 관련된 곳에 취업할 수 있고 직접 관련된 사업을 창업하기도 합니다. 농업과 관련된 공무원 시험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가산점이 적용될 수도 있고 우선 채용도 가능한 이점이 있습니다.

반도체, 인공지능, 자율주행, 빅데이터 등등 신 산업도 많지만 농업이 차세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먹거리는 중요한 산업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스마트팜 등등의 발전이 그 예입니다. 청년들이 도전하여 새로운 농업기반이 만들어지면 좋겠습니다.


 

농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 취업


농산물 품질관리사의 취업을 좀 더 세세히 알아보면 농업 관련 단체, 가공회사, 유통회사 등에 취업할 수가 있고 지자체 환경 농업담당 공무원, 농업 식품 연구기관, 품질인증 책임자나 조사원으로도 취업할 수 있으며, 각 지역의 농협 협동조합이나 농산물 BRAND를 개발하는 업체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상기 내용을 읽어보면 전망 아주 좋습니다.

 

농산물 품질 등급을 매기는 일은 국립 농산물 품질 관리원 같은 기관일 텐데 농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으로는 공무원이 안 됩니다. 물론 가산점이 있겠지만

시험 봐야지요.

농협 취업은 이 자격증으로 취업이 안 됩니다. 도움은 되겠지만, 
당근 시험 봐야지요.

창업은 무엇을 창업합니까?
농산물 품질관리 기업 그런 게 어디 있고 어떻게 창업하는지 뭘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농산물 BRAND 개발업체는 기획자나 디자이너를 구하겠지요.

식품연구소는 식품을 전공한 사람들을 뽑습니다. 거긴 단지 자격증뿐인 품질관리사를 뽑는 게 아니라 식품을 연구하는 식품 기사들이나 식품 관련 석사나 박사들이 일하는 곳입니다.

결정적으로 식품 관련 자격증들이 있습니다. 일반 회사의 품질관리는 식품 기사나 식품산업기사들이 다 하는 것 같습니다. 농산물 품질관리는 실질적으로 농산물 품질관리원 공무원들이 하겠지요.

농산물 품질관리사는 도대체 어디에 취업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농산물 품질관리회사에 품질관리사로 취업을 하는 건가요?
그냥 프리랜스인가요?


 

 

농산물 품질관리사 구인 자료

 

 

워크넷에서 농산물 품질관리사로 검색하면, 1개가 뜹니다. 뭐 현재만 그렇다는 겁니다. 이마저도 식품기사나 농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농산물 품질관리사 구인 자료
농산물 품질관리사 구인 자료

 

2022년에 다시 검색해 봤습니다. 코로나가 여전히 기승이지만 끝나려 하고 있습니다. 경기가 좀 나아 지면 구인공고도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키워드로 검색하면 6건이 나옵니다. 별반 차이가 없네요. 아니면 기존의 고인물들이 이 직업을 독차지하고 있는 건 아닐까요?

 

농산물 품질관리사 구인 자료
농산물 품질관리사 구인 자료

 

 

그래서 구인공고 6건 전부 찾아봤습니다. 품질관리사를 정말 뽑는지, 4건 정도는 품질에 관련된 일을 하는데 대부분이 "농산물품질관리사"의 자격증은 우대합니다. 있으면 취업확률이 높아지겠지요.  하지만 식품 관련 자격증도 같이 우대합니다. 두 자격증이 별 차이가 없다는 말이겠지요.  상품진열원을 뽑는데 이 자격증을 우대하는 건 도대체 뭔지 모르겠군요.

 

직무 경력 급여수준 우대
곡물품질관리 경력무관 3천5백 농산물품질관리사(우대)
품질경영산업기사(우대)
기타식품관련 자격증
물류 사무원 경력무관 2천5백 유통관리사1급(우대) ,
농산물품질관리사(우대)
상품진열원 신입 2천9백 유통관리사2급(우대) ,
농산물품질관리사(우대)
기타 : 수산물품질관리사
생산·품질
사무원
경력무관 2천4백 농산물품질관리사(우대)
기타 : 식품관련학과 졸업자
식자재
입출고 관리
수발주업무
경력무관 3천 유통관리사(우대) ,
워드프로세서(우대)
농산물
물류 사무원
신입 3천 컴퓨터 활용능력

 


 

결론

 

구인공고가 거의 없습니다. 결국 농산물이든 수산물이든 품질관리는 식품기사나 식품산업기사로 해야 할 듯합니다. 식품 관련 기사로 워크넷에 검색하면 200건 이상 나옵니다. 중장년층은 식품 산업기사, 기사까지 공부하고 시작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식품관련 자격증, 유통관리 자격증 등등을 함께 갖고있어야 취업이 되는 구조인가요?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만으로는 취업하기가 무척 어려워 보입니다. 상품진열하려고 이 어려운 자격증을 따는 것은 아닌데... 경력을 인정해 줄런지도 모르겠고요.

 

 

우리가 모르는 전문자격증 구인업체가 따로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장년층은 아예 시작도 하지 말고 다른 것을 알아봐야 합니다. 물론입니다. 어딘가에서 농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을 가진 중장년층을 구하고 있는 곳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728x90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