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어조리기능사 전망과 취업 현실
본문 바로가기
기능사자격증으로/기능사 자격증

복어조리기능사 전망과 취업 현실

by molbania3 2020. 6. 22.
반응형

맛있는 복요리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그리고 복어조리 기능사에 대하여서도 알아봅니다.

 
1. 복어조리 기능사 소개


복어메뉴 계획에 따라 음식재료를 선정, 구매, 검수, 보관 및 저장하며 맛과 영양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음식을 조리하고 조리기구와 시설관리를 수행하는 직무. 이게 복어조리기능사가 하는 일이라고요? 보통의 주방요리사가 하는 일이랑 무슨 차이가 있지요? 단지 복어조리라는 이름만 붙은 것뿐인데요. 도대체 복어 조리사가 뭘 하는지 알아봅시다. 복어조리를 위해서는 면허를 받은 사람을 두어야 합니다.

 

2. 복어 조리사의 전망과 취업

 

식품접객업 및 집단 급식소 등에서 조리사로 근무하거나 운영할 수 있음. 업체 간, 지역 간의 이동이 많은 편이고 고용과 임금에 있어서 안정적이지는 못한 편이지만, 조리에 대한 전문가로 인정받게 되면 높은 수익과 직업적 안정성을 보장받게 된다. 식품위생법상 대통령령이 정하는 식품접객영업자와 집단급식소의 운영자는 조리사 자격을 취득하고, 시장·군수·구청장의 면허를 받은 조리사를 두어야 한다.

 

자격시험 응시현황과 시험내용을 알아봅니다. 이 자료는 2018년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공식자료입니다.

 

 

복어조리 기능사는 생소한 자격증인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응시하는군요. 특히 10대, 20대도 적지 않게 응시하고 있습니다. 젊은층이 요리에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요리사도 좋은 직업 중 하나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해는 잘되지 않습니다.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시험과목 - 필기 : 복어 재료관리, 음식조리 및 위생관리 - 실기 : 복어조리 실무

3-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60분) - 실기 : 작업형 (1시간 정도)

4- 합격 기준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2020년 출제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가기술자격의 현장성과 활용성 재고를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기반으로 시행합니다.

필기 과목명

활용 능력 단위

실기 과목명

활용 능력 단위

복어 재료관리, 음식조리 및 위생관리

복어 위생관리

복어 조리 실무

복어 위생관리

복어 기초 조리 실무

복어 기초 조리 실무

복어 부재료 손질

복어 부재료 손질

복어 양념장준비

복어 양념장준비

복어 껍질 초회 조리

복어 껍질 초회 조리

복어 죽 조리

복어 죽 조리

복어 안전관리, 재료관리, 구매관리 

복어 안전관리

복어 튀김 요리

복어 재료관리

복어 회 국화 모양조리

복어 회 국화 모양조리

 

3. 복어조리사 취업 현실


아래 복어 관련, 복요리, 복요리집 등등으로 구인공고를 검색합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눈으로 확인하세요. 설명할 것도 없습니다. 복어조리기능사로 검색하면 4건의 구인공고를 볼 수 있습니다. 수산물가공직원이나, 교육강사 등등입니다. 복어조리기능사 구인은 하나도 없습니다. 복요리집, 일식집 사장님들이 다들 알아서 구하든지 하겠지요.

 

4. 결 론

 

"구인공고가 맘에 드시나요?"라고 묻고 싶네요. 물론 어디선가는 복어조리기능사를 구하는 곳이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부지런히 찾아보면 찾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쉽지는 않을 겁니다. 복어조리기능사만 구하는 게 아니라 솜씨 좋은 일반적인 조리사를 구하는 것이겠지요.

 

복어조리기능사라 하지만, 일반 조리사에 추가로 복어를 다룰 수 있다는 것이지요. 복어조리 기능사만을 따로 뽑는 복요리집이 있을까요? 있으면 얼마나 있을까요? 아마도 대부분의 복요리집 사장님들은 기존의 조리사에게 복요리 자격증을 따라고 하겠지요. 복어조리 기능사가 고시시험도 아니니까요.

복어조리기능사 자격증만으로는 취업이 안 될 것 같네요. 일단은 한식조리사나, 일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을 따고, 복어조리기능사를 추가해서 취득해야 복요리집에 취직되겠습니다. 요리에 관심 있으신 중장년층은 이러한 여러 조리기능사 자격증에 관심을 가지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전은 언제나 경험입니다. 오랫동안 자신이 만들어 온 맛의 비법이 중요한 것이겠지요. 자신만의 맛의 비결, 그것만 있으면, 다른 조리기능사 자격증은 부가적인 것이 되겠지요. 그게 복어조리기능사 자격증 이라도요 . 

맛있는 요리를 좋아하시고 특별히 요리가 취미인 50대, 60대 중장년층은 조리사 자격증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요리를 할 수 있는 조리기능사에 많은 관심을 두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다를 것입니다. 특별히 복어조리에 관심이 없다면 복어조리기능사는 제외하셔도 될 듯합니다.

728x90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